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휘발유 가격 L당 98원↓···홍남기 “유류세 인하 신속반영돼야”

  • font-plus
  • font-minus
  • print
  • 카카오 공유하기
  • twitter
  • facebook

이미지 확대thumbanil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2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종합정책질의.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유류세 인하 영향으로 휘발유 가격이 L당 98원 내려갔다.

정부는 유류세 인하가 소비자 가격에 좀 더 신속히 반영되도록 추가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서울 만남의 광장 주유소와 양재 농협하나로마트를 방문해 석유류 가격과 김장철 대비 주요 농축산물 가격 동향을 점검했다.

홍 부총리는 11일 대비 16일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L당 98.2원(59.9% 반영), 경유는 73.7원(63.5% 반영), 액화석유가스(LPG)는 37.8원(94.4% 반영) 하락했다고 밝혔다.

16일 기준 휘발유 가격은 L당 1711.9원, 경유는 1532.0원, LPG는 1040.6원이다.

홍 부총리가 이날 방문한 만남의 광장 주유소는 알뜰주유소로, 유류세 인하분 전부를 시행 당일 즉시 반영해 이날 0시 기준 휘발유 가격이 L당 1590원이다.

홍 부총리는 오피넷 웹사이트(www.opinet.co.kr)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유류세 인하 전후 가격의 비교 검색이 가능하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면 유류세 인하 효과가 더 신속히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민관합동 시장점검반을 가동해 유류세 인하 상황을 일일 점검하고 있다면서 자영주유소도 유류세 인하 효과가 신속히 나타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양재 농협하나로마트로 이동해 농축산물 가격동향을 점검했다.

배추·마늘 등 가격이 강세이며 쌀은 올해 생산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은 가격 수준이 유지되고 있으며, 축산물 역시 가격 수준이 높다.

홍 부총리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김장 채소·쌀·축산물 등 주요 품목에 대해 수급관리·할인행사 등을 통해 가격 안정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김장 채소는 정부 비축물량, 계약재배 물량 등을 활용해 시장공급을 대폭 확대하고 11~12월 중에는 돼지고기 할인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계란 공판장을 2곳 설치하는 등 불합리한 가격 결정 방식도 바꿔갈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유류세 인하를 신속히 반영하고 김장채소 수급 안정 등 생활 물가 안정 대책의 철저한 이행을 주문했다.

그는 “물가 상방 압력이 확대되는 상황이므로 더욱 각별한 경계심을 가지고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종=주혜린 기자 joojoosky@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