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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C, 2025년 기업가치 30조 목표···모빌리티 소재회사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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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인베스터 데이’ 개최···기업가치 5배 이상 성장 추진
2차전지, 하이테크 반도체 소재 등 신규 사업 진출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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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완재 SKC 사장이 24일 열린 ‘SKC 인베스터 데이’에서 향후 성장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SKC 제공

SKC가 2025년까지 2차전지, 반도체 등 모빌리티 소재 중심으로 사업구조 전환을 완성하고 글로벌 모빌리티 소재 회사로 도약하겠다고 선언했다.

SKC는 24일 온라인으로 ‘SKC 인베스터 데이(Investor Day)’ 행사를 개최하고 향후 5년간 성장 전략을 담은 파이낸셜 스토리 ‘프라미스 앤 딥체인지’를 발표했다.

이를 위해 SKC는 2025년 이익의 80% 이상을 모빌리티 소재에서 창출하는 등 사업구조를 모빌리티 소재 중심으로 변경한다.

기업가치 창출의 핵심은 2차전지 소재다. 신성장동력으로 안착한 동박 사업은 말레이시아 5만톤, 유럽 10만톤, 미국 5만톤 등 적극적인 해외 증설로 생산규모를 총 25만톤으로 늘리기로 했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 35% 이상의 압도적 1위 플레이어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SK넥실리스는 판매량 점유율 22%로 1위를 기록하는 등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실리콘 음극재, 하이니켈 양극재 등 2차전지의 성능을 대폭 개선할 수 있는 신규 소재 사업에도 진출한다. SKC는 글로벌 톱 수준의 실리콘 기술을 가진 회사와 협력해 음극재 기술을 확보하고 핵심사업으로 키워나간다.

양극재 역시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사업화를 추진한다. 2025년 동박 등 2차전지 사업 매출을 현재의 10배인 4조원 규모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SKC는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하며 요구되는 재원 마련 계획도 발표했다.

이완재 SKC 사장은 “2025년까지 5조원 규모의 투자가 필요하다”며 “앞으로 조인트벤처(JV), 지분 유치 등 다양한 방법들을 이용할 계획이다. 내부에서 현금 창출도 가능할 것이고 필요하면 자산 매각도 고려할 수 있는데 현재까지 결정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원 마련은 부채비율이 200% 이내, 상각전영업이익 대비 순차입금(Net Debt to EBITDA)은 4배 이하, 주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균형적으로 보호해 나가겠다는 가이드라인 내에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SK넥실리스의 IPO에 대해서는 2024년 이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장은 “SK넥실리스의 IPO를 한다면 2024년 이후가 될 것”이라며 “그 전까지는 충분히 자금을 조달하고 원하는 성장전략을 실행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모빌리티 소재의 양대 축인 반도체 소재사업은 새로운 하이테크 제품으로 확장한다. 기존 CMP패드, 블랭크마스크 사업 본격화에 더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하이퍼포먼스 컴퓨팅용 글라스 기판’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운다. 이를 통해 전체 반도체 소재사업 매출을 2025년까지 2조원 이상으로 확대해 나간다.

기존 플라스틱 대신 SKC 글라스 기판을 적용하면 반도체 패키지 두께와 전력 사용량이 절반 이상 줄고, 데이터 처리량이 획기적으로 증가한다. 데이터센터는 필요 면적이 기존의 20% 수준으로 감소한다. 2018년부터 협력업체 70여곳과 함께 제품을 개발해온 SKC는 글로벌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시제품 인증을 마쳤고, 글로벌 반도체 장비회사, 메이저 고객사와 공동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SKC가 강점을 가진 친환경 소재사업도 확장한다. 기존 필름, 화학사업은 ESG 중심으로 업그레이드한다. 화학사업은 친환경 공법 PO로 만든 고부가 PG와 바이오 폴리올을 확대하고 필름사업은 친환경, 첨단 IT소재를 강화한다. 생분해 신소재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PLA, PBAT 등 생분해 소재 기술력에 석회석 라이멕스 기술을 결합한다. 2025년까지 매출 3조 원 규모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SKC의 ‘비상’에 필요한 재원은 사업 합작, 정책금융 등 전략적 파이낸싱과 내부 현금 창출 확대 등 자체조달로 조달한다. 재무안정성을 현 수준을 유지하면서 주주이익 등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보호한다는 가이드라인도 제시했다.

이 사장은 “2016년 ‘우물에서 벗어난다’는 의미의 ‘탈정’을 약속하고 환골탈태 수준의 딥체인지를 추진해왔다”면서 “‘글로벌 메이저 소재 솔루션 마케터’를 지향점으로 삼아 고객 가치를 증대하고 이해관계자와 함께 지속가능한 가치로 세상을 바꾸는 회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지숙 기자 jisuk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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