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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김부선’ 논란 GTX-D, 강남 대신 용산 연결

부동산 부동산일반

‘김부선’ 논란 GTX-D, 강남 대신 용산 연결

등록 2021.06.29 17:22

김소윤

  기자

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GTX-D, B노선 공유해 용산역까지 연결김포 주민 의견 반영해 5호선 연장 검토

정하영 김포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이정훈 강동구청장, 김상호 하남시장 ‘GTX-D 원안노선 사수 촉구 공동입장문 발표’.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정하영 김포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이정훈 강동구청장, 김상호 하남시장이 20일 오전 경기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D 원안노선 사수 촉구 공동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정하영 김포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이정훈 강동구청장, 김상호 하남시장 ‘GTX-D 원안노선 사수 촉구 공동입장문 발표’.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정하영 김포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이정훈 강동구청장, 김상호 하남시장이 20일 오전 경기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D 원안노선 사수 촉구 공동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의 강남 직결이 결국 불발됐다. 대신 정부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강남 직결 대신 GTX-B 노선과 연계해 용산으로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서부권 교통여건을 고려해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도 검토하기로 했다.

29일 국토교통부는 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의 제4차 국가철도망(2021~2030년) 구축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안은 10년 단위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소요재원 조달방안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예산은 총 119조8000억원이 투입된다.

앞서 지난 4월22일 국토부는 4차 철도망 계획의 초안을 발표했다. 초안에는 GTX-D 노선이 김포 장기~부천 종합운동장으로 연결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어 강남·하남 직결을 원했던 김포·검단 주민들의 반발이 커졌다.

이에 국토부는 이번 확정안을 통해 GTX-D 노선을 GTX-B 노선과 연계해 용산으로 연결하는 방안을 추가했다.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을 신설하고 GTX-B노선(송도∼마석) 사업자와 협의를 거쳐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B노선을 공용해 용산역 등 서울도심까지 열차를 직결운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GTX-B노선 직결운행 시 장기역과 여의도역 간 24분이, 장기역과 용산역 간 28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수도권 서부권의 교통여건을 고려해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도 추가검토 사업으로 새로 반영했다. 다만 추가검토 사업은 향후 여건에 따라 추진 여부가 결정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의 건설 구간은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이나 실제 열차 운행은 GTX-B 노선을 공용해 신도림역, 여의도역을 거쳐 용산역 등 서울도심까지 직결운행 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GTX-B 노선을 공용해 운행할 경우 김포·검단에서 서울도심까지 환승 없이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또 이번 확정안에서 수도권 서부권의 교통여건을 고려해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추가검토 사업’으로 새롭게 반영했다. 김포·검단 지역의 반발을 잠재우기 위한 방안인 셈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수도권 서부권의 교통 혼잡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철도노선 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철도 외에도 도로, 버스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적극 검토·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인천 2호선 고양 연장 사업을 추진한다. 정부는 인천 2호선은 인천 검단 연장에 이어 김포(걸포북변역)를 경유해 고양시(킨텍스역 등)까지 이어지는 노선을 신설 할 예정이다. 인천 2호선이 고양까지 연장되면 킨텍스역에서 GTX-A 환승 시 삼성역까지 21분이 소요될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했다.

또 인천공항철도 고속화 사업도 추진한다. 시속 150㎞ 이상의 고속차량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계양역에서 공항철도 환승 시 서울역까지 23분이 소요될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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