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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중국 시장 재공략 나선다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중국 시장 재공략 나선다

등록 2018.06.07 17:24

강기운

  기자

한콘진, ‘2018 상하이 국제TV 페스티벌’ 참가 한국 공동관 운영KBS, CJ E&M 등 15개사 참가···최신 드라마·예능 판매 등 추진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중국 시장 재공략 나선다 기사의 사진

<너도 인간이니>, <나의 아저씨>, <미스 함무라비> 등 국내 최신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 등 방송영상 콘텐츠들이 다시 중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김영준)은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2018 상하이 국제TV 페스티벌(2018 Shanghai International Film&TV Festival, 이하 STVF)’ TV마켓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하며 국내 방송콘텐츠의 중화권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특히 한콘진의 이번 STVF 한국공동관 운영은 최근 침체를 겪고 있는 국내 방송콘텐츠의 중국 수출이 재개될 수 있는지 가늠하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경색된 한-중 관계의 영향으로 지난해 STVF에 한국공동관이 운영되지 못했고, 중국 내 한국드라마의 수입 쿼터가 막히면서 2016년 하반기 이후 수출 실적이 저조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KBS·CJ E&M 등 15개 미디어 기업 참가···드라마, 예능 등 다양한 장르로 기대감↑

올해로 24회째를 맞는 STVF는 중국 최대의 방송영상 콘텐츠 마켓으로,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과 상하이시가 주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중국 국영방송사 CCTV와 SMG(상하이 미디어그룹), 광동, 후난, 저장성, 사천 등 각 지역의 방송사와 미디어 기업은 물론 소니픽쳐스, 후지TV 등 주요 콘텐츠 기업 바이어 약 3,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국공동관에는 ▲KBS ▲MBC ▲SBS ▲EBS ▲CJ E&M ▲JTBC 등 주요 방송사를 비롯해 총 15개의 국내 미디어 기업이 참가한다. 이들은 드라마 <너도 인간이니> ▲<이리와 안아줘> ▲<훈남정음> ▲<무법변호사> ▲<미스 함무라비> ▲<리치맨> 등과 예능프로그램 ▲<런닝맨> ▲<뜻밖의 Q> ▲<숲속의 작은집>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다큐멘터리 ▲<디 오리진> ▲<더 본즈> 등 다양한 장르의 방송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구자명 한국방송수출협의회장(SBS콘텐츠허브 해외사업팀장)은 “이번 STVF 참가를 앞두고 참가 기업들이 중국 바이어와의 상담, 미팅을 꼼꼼하게 준비하는 등 기대가 크다”며 “대형 포털 사이트를 비롯한 주요 미디어들과의 계약이 성사되고, 빠른 시간 안에 한국 방송 프로그램 수입이 허용된다면 중국 내 방송영상 콘텐츠 한류가 다시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경석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본부장은 “국내 콘텐츠 기업들에게 중국 시장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올해 초부터 한국공동관을 설치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했다”며 “여전히 쉽지 않은 환경이지만 참가 기업들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심층정보 제공, 현지 주요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미팅 주선, 전문 통역원 배치 등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오는 10월에는 일본의 Tiffcom과 프랑스의 MIPCOM, 11월에는 멕시코의 MIP CANCUN, 12월에는 싱가포르의 ATF 등 전 세계 주요 방송콘텐츠마켓에 국내 기업의 참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뉴스웨이 강기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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