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구 성과는 리모트 센싱, 의료영상 분야 기술 발전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황 교수팀은 여러 도메인의 항공영상들의 네트워크 파라미터를 가변적으로 미세조정 한다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란 가설을 세우고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연구팀은 항공 영상 상의 건물을 정확하게 분할하거나, 다양한 도메인의 항공 영상에서 건물을 정밀하게 탐지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생성적·적대적 신경망의 구조를 확장, 촬영되는 사진에 입력되는 도메인에 맞게끔 인공지능 신경망의 파라미터를 자체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도메인 적응형 신경망도 함께 개발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신경망은 다양한 도메인들에 맞춰 자체적으로 파라미터를 변형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이에, 여러 도메인의 항공영상에서 건물 검출을 위한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을 때, 인공지능 신경망을 학습한 도메인을 포함한 다른 다양한 도메인의 항공영상에서도 건물의 위치와 경계 및 모양을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었다.
황재윤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한 신경망은 도메인에 따라 신경망이 자가 적응하는 새로운 신경망”이라며 “향후 관련 기술을 좀 더 개선한다면 리모트 센싱, 의료 영상 등 많은 분야들에 적용되어 인공지능 분야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홍성철 기자 newswaydg@naver.com
뉴스웨이 강정영 기자
newswaydg@naver.com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