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비서’ 서비스 신청은 행정서비스 포털 ‘정부24’에서 하면 된다.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으로 로그인 한 뒤 우측 아래에 있는 ‘국민 비서 구삐 서비스 신청’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클릭한 다음 개인정보 이용에 동의하고 네이버·카카오톡·토스 앱이나 문자메시지 가운데 어디로 알림 수신을 받을지와 알림을 희망하는 서비스 종류를 선택해 ‘신청’을 누르면 된다.
‘국민 비서’ 서비스는 교통 범칙금, 교통 과태료, 운전면허 갱신, 고령운전자 교육, 통학버스 운전자 교육, 국가장학금 신청, 건강검진일(암 검진일) 알림 등 국민이 자주 이용하는 행정정보 7종 가운데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면 문자나 자주 쓰는 앱으로 알림을 받고 납부까지 할 수 있다.
여기에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정보도 안내받을 수 있다. 다음달 부터 시작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인 75세 어르신의 경우 읍면동 공무원을 통해 접종을 예약하면서 국민비서 서비스도 함께 신청하면 네이버·카카오톡·토스 앱을 통해 1·2차 접종이 끝날 때까지 접종 관련 정보 알림을 받을 수 있다.
2차 접종 때는 3주 전에 사전예약 정보를 제공하고 1차 접종과 동일하게 접종 전날 사전안내, 접종 당일 주의사항, 접종 3일 후 이상반응 대처방안 정보를 차례로 받게 된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75세 이상 어르신 대상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시작되는 시점에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접종을 차질 없이 받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안민 기자
peteram@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