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상식 UP 뉴스]‘탄소’를 ‘중립’한다니 그게 무슨 말이죠?

17일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업무보고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올해는 국제사회에서 신기후체제가 출범하고 대한민국의 탄소중립 전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해 (…) 국민이 직접 느낄 수 있는 정책 성과를 만들어 내야 하는 시점”이라고 밝혔다.

- 2월 17일 본지 기사 『한정애 “탄소중립 기반 마련…그린뉴딜 성과 확산”』(임대현 기자) 中

탄소중립(carbon neutral)이란, 각 도시 및 국가에서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양만큼 이를 흡수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워, 실질적인 배출량을 중립 상태인 ‘0’으로 만든다는 개념입니다.

순 배출량을 ‘0’으로 한다는 점에서 탄소제로(carbon zero) 또는 넷제로(net zero)라고도 하는데요. 이는 세계 195개국에 단계적 온실가스 배출 감축 의무를 부여한 일명 ‘파리협정*’과도 일맥상통합니다.

무엇보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세계에서 기후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부각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EU·미국·중국·일본 등 주요 국가의 탄소중립 선언이 이어지는 중이지요.

우리 정부 역시 2020년 12월 관련 방안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탄소중립을 위한 기본 방향으로는 전기·수소 이용 확대, 자연·생태의 탄소 흡수 기능 강화, 순환경제로 지속가능한 산업 혁신 촉진 등이 꼽힙니다.

어떤가요? 상식, ‘업그레이드’되셨나요?

박정아 기자 pja@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