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예탁결제원,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핵심기관 ‘우뚝’

AD

  • 온라인뉴스팀

펀딩 성공기업 총 656개社
총 성공금액 1287억원 규모

이미지 확대thumbanil
한국예탁결제원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핵심기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18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올해 9월 21일 기준 펀딩 성공기업은 총 656개사로 성공금액은 1287억원에 달한다. 누적 투자자수는 해당 제도가 시행된 2016년 1월 이후 65만3000명에 달한다.

예탁결제원은 향후 건전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생태계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크라우드펀딩협의회 정례 모임을 개최하고 IR스피치, IR자료작성, 법률 회계 등 기업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오는 11월 중 K-Camp IR콘서트를 개최하고 창업지원기관 연계 IR 기회를 제공하는 등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예탁결제원은 지난 2016년부터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전국순회설명회를 총 178회 열었다. K-Camp IR콘서트도 펀딩 성공기업 대상 후속투자 유치 등 자금조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10여개사 대상 150명 규모로 열고 있다. 이밖에도 협력기관 연계 정책자금 설명회를 통해 올스웰과 펭귄오션레저, 페이업 등을 매칭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예탁결제원은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한 업계 상생 협력체계를 구축해 성공기업과 중개업자와의 상시적인 소통 창구를 마련해두고 있다. 사회적기업과 청엽창업 지원사업을 통해 사회적가치지표(SVI)와 연계된 사회적금융 생태계 구축에도 기여하고 있다. 지난 2018년에는 일자리위원회 및 관계부처 합동으로 크라우드넷 내 청년기업 전용관을 개설 및 운영 중이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제도의 핵심 운영기관으로서 안정적인 운영과 시장 활성화를 지원하고 펀딩 성공 이후에도 기업의 지속 성장과 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주식, 채권 등 증권 발행을 통해 기업의 투자자금을 모집하고 투자자는 보유한 지분에 따라 사업에서 발생한 이익을 배분 또는 이자를 받는 펀딩 방법이다.

조은비 기자 goodrain@

관련태그

#한국예탁결제원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