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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중공업, 15년 만에 ‘크레인’ 공급계약 체결

2-5단계 부두, 트랜스퍼 크레인 12기 공급
中 장악 국내 항만 장비시장…중공업 재진입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두산중공업이 15년 만에 크레인 공급계약을 체결하며 시장 확대에 나선다.

17일 두산중공업은 부산항만공사와 ‘트랜스퍼 크레인(Transfer Crane)’ 12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부산신항 서측 2-5단계 부두에 설치될 예정으로 2022년 3월까지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에 수주한 트랜스퍼 크레인은 원격 무인 운전을 통해 터미널 야드에서 컨테이너를 적재하거나 이송하는 장비다.

2006년 개장한 부산신항은 현재 약 230여기의 트랜스퍼 크레인을 운영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이 수주한 트랜스퍼 크레인은 원격 무인 운전을 통해 터미널 야드에서 컨테이너를 적재하거나 이송하는 장비다. 사진=두산중공업 제공

이 가운데 두산중공업이 2006년 1-1단계에 공급한 49기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중국제품이다.
 
두산중공업 박홍욱 파워서비스BG장은 “이번 수주로 약 15년 만에 국내에서 제작한 크레인을 부산신항에 공급하게 됐다”며 “국내 협력사들과 함께 좋은 품질과 성능의 크레인을 부산신항에 공급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항만공사는 후속 2-6단계 사업에서도 국내업체를 대상으로 항만설비를 발주한다는 방침이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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