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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SK이노, 평행선 달리는 배터리戰 3가지 쟁점

LG화학-SK이노, 평행선 달리는 배터리戰 3가지 쟁점

등록 2019.09.25 15:21

이세정

  기자

CEO 만남 후 압색···양사 관계 경직인력탈취·기술유출·소송 놓고 대립LG ‘의혹제기’ SK ‘반박’···간극 못 좁혀

LG화학-SK이노, 평행선 달리는 배터리戰 3가지 쟁점 기사의 사진

전기차 배터리를 둘러싼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갈등이 일시적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 서로를 향한 비방전은 멈췄지만 화해 무드는 아니다. 두 회사는 여전히 ▲인력탈취 ▲기술유출 ▲소송 총 3가지 쟁점을 놓고 첨예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핵심인력 타케팅 후 빼가” vs “자발적 이직일 뿐”=국내 배터리 업체간 갈등이 수면 위로 부상한 것은 LG화학이 지난 4월 SK이노베이션을 인력유출을 통한 핵심 영업비밀 유출 혐의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현지 연방법원에 제소하면서 부터다.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이 2017년부터 2년간 전지사업본부의 연구개발, 생산, 품질관리, 구매, 영업 등 전 분야에서 100여명에 가까운 핵심인력을 빼갔다고 주장한다. 입사지원 서류에 LG화학에서 수행한 상세한 업무 내역과 프로젝트 리더, 프로젝트를 함께한 동료 전원의 실명을 기술하도록 돼 있다는 점을 확실한 증거로 꼽고 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이 표면적으로 경력직 공개채용 방식을 이용했지만, 실질적으로는 헤드헌터와 전직자를 활용해 특정 분야의 인원을 ‘타케팅’한 뒤 입사지원을 적극 권유하도록 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LG화학 관계자는 “LG화학 출신 일부 지원자에 한해 별도로 SK그룹이 운영하는 W호텔에서 면접을 진행하는 등 보안 유지에 만전을 기했다”며 “또 주로 저녁이나 주말에 면접을 보면서 지원자들이 휴가를 내지 않도록 하고, 회사에서 알아차리지 못하게 관리했다”고 지적했다.

반면 SK이노베이션은 ‘인력 빼오기’ 등 부당 채용은 없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헤드헌터를 앞세워 특정인력을 타게팅한 적은 단 한 차례도 없을 뿐 더러 100% 공개채용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LG화학 출신 이직자의 95%가 대리, 과장급인 점을 고려할 때 이들을 활용해 핵심기술을 탈취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또 전 직장 정보 활용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전 직장 정보 활용금지’ 서약서를 2차례에 걸쳐 받고 있고, 이를 어길 시 채용을 취소하는 조항이 들어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헤드헌팅 회사들에서 특정 배터리 기업 출신 인력들의 이직 희망 신청이 넘쳐난다고 한다. 이직자들이 기업문화나 복지, 성장가능성 등을 고려해 자발적으로 결정한 것”이라며 LG화학을 에둘러 비판하기도 했다.

◇“이탈인력 앞세워 기술탈취” vs “90년대부터 연구 개발”=핵심기술 유출은 인력 빼가기 논란과도 궤를 같이한다. LG화학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에 입사지원을 한 인원들이 집단적으로 공모해 LG화학의 선행기술과 핵심 공정기술 등을 유출했다. 또 이직 전 회사 시스템에서 개인당 최대 1900여건의 핵심기술 관련 문서를 열람 및 다운로드, 프린트 한 것으로 확인됐다.

LG화학은 연간 연구개발(R&D)비용으로 1조원 이상을 투자했고, 이 중 전지분야만 3000억원 이상이다. SK이노베이션은 석유화학, 배터리 등 전체 연구개발비가 2300억원에 그친다. 2차전지 관련 특허 수는 LG화학이 1만6685건인 데 비해, SK이노베이션은 1135건에 불과하다.

회사는 “LG화학은 1990년대 초반부터 30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투자와 집념으로 배터리 사업을 키워왔다”면서 “경쟁사의 비약적인 성장은 선도업체의 영업비밀 유출 등 부당한 행위로 수주 활동을 벌인 덕분”이라고 했다.

SK이노베이션은 ‘양보단 질’을 강조하고 있다. 배터리 사업에 첫 발을 들인 것이 1991년 12월 범국가적 G7 과제 중 당시 유공연구소(울산소재)가 ‘전기차용 첨단 축전지 개발’ 주관기관으로 선정되면서 부터다. 29년간 관련 기술이 누적된 만큼, 후발주자가 아니라는 설명이다.

최첨단으로 일컬어지는 NCM811을 세계 최초로 개발·양산했고, 국내 최초의 완전 전기차인 블루온과 최초의 양산형 전기차인 기아 레이, 다임러 그룹 최초의 슈퍼전기차 등에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장착된 사실만으로 기술력이 일찌감치 입증됐다고 피력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측은 “LG화학은 원통형·각형·파우치 3가지 방식으로 노트북·휴대폰·전기차·ESS 등 전 분야에 적용하고 있고, 각종 소재 사업도 하고 있다”며 “우리는 승용 전기차용 파우치 전지만 하고 있어 특허 수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정당한 지식재산권 보호 활동” vs “국익훼손 우려, 화해하자”=배터리 갈등을 둘러싼 두 회사간 해결 방식도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LG화학은 상대방이 당당하다면 소송을 못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주장하는 데 반해, SK이노베이션은 국익훼손을 우려해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의 대화 요청에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보상안을 들고오면 응하겠다”고 답했다. 또 “ITC 제소는 소모전이 아닌, 기업의 정당한 지식재산권 보호 행위다. 영업비밀을 침해하지 않았다면 ITC 소송으로 이를 명백히 밝혀 기술력을 인정받는 계기로 삼으면 된다”며 소송 완주 의지를 내비쳤다.

SK이노베이션은 “대화를 통해 사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는 변함이 없다”며 “우리끼리의 싸움으로 외국 배터리 업체들이 이익을 보는 상황이 우려된다. 또 내년 하반기까지 이어질 ITC 소송과 그 뒤에 계속될 연방법원 소송 등으로 아직 수익을 내지 못하는 배터리 사업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양사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6일 분쟁 해결을 위해 비공개 만남을 가졌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했다. 특히 회동 하루 만에 경찰이 SK이노베이션을 압수수색하면서 두 기업간 협상 타결 가능성은 희박해진 상태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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