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日 수출규제, 일본 기업에 더 타격···수출 감소폭 23배 높아

그래픽=박혜수 기자

일본 수출 규제 이후 우리 기업보다 일본 기업이 받은 타격이 더 컸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7월 1일 일본의 반도체 소재 등 3대 품목에 대한 대한국 수출 규제 발표 이후 일본과의 갈등관계가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현재까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일본에서 한국으로 수출되는 금액이 1년 전보다 6.9%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기간 한국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수출액은 0.3% 감소에 그쳤다.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 감소 폭이 한국의 대일본 수출 감소 폭보다 23배 큰 셈이다.

3개 수출 규제 품목(8000만 달러)이 전체 대일본 수입액(41억 6000만 달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8%에 불과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본 맥주 등 소비재에 대한 한국민들의 자발적 불매운동이 대일 수입에 미치는 영향 또한 아직은 상징적 수준인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산업부 관계자는 “7월 일본의 대 한국 수출 감소 폭이 더 큰 것은 1차적으로 일본의 수출규제 때문이며 심리적 요인이 겹쳐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8월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6% 하락한 442억 달러로 집계됐다. 지난해 12월 이후 9개월째 이어진 마이너스 행진이다.

한재희 기자 han324@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