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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진 기자
등록 :
2019-07-18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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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G 서비스·혜택 집결 ’클러스터’ 조성…”1위 리더십 이어갈 것”

10대 핵심상권 선정, AR멤버십·동물원 등 특화 서비스 제공
5G 팩토리·오피스 등 B2B 클러스터도, 4차산업혁명 메카로
유영상 부사장 “보조금 중심의 마케팅 패러다임 전환할 것”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이 5G클러스터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어진 기자.

SK텔레콤이 전국 각지에 5G 네트워크, 서비스, 혜택 등을 집결한 5G클러스터를 조성한다. 5G 특구에 맞춰 특화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고 5G팩토리, 병원 등을 선보여 4차산업혁명시대 메카로 바꾼다는 전략이다. 5G 클러스터를 통해 기존 보조금 위주의 마케팅 경쟁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한편 LTE 1위 리더십을 5G에서도 이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SK텔레콤은 18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5G 스마트오피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비스, 핵심상권, 썸머, B2B 등 4대 영역 중심의 5G클러스터 전략을 공개했다.

우선 SK텔레콤은 지역별 5G 고객분석과 지역 내 점포수, 유동인구, 평균매출 등 상권분석을 통해 10개 핵심지역을 선정했다. 해당지역은 서울 강남, 광화문, 건대, 홍대, 잠실과 대구 동성로, 대전 둔산동, 광주 상무지구, 부산의 남포동 및 서면이다. 이들 지역을 5G 클러스터로 조성해 각종 서비스와 혜택 등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이들 지역에서 골목상권과 연계한 AR멤버십 혜택을 선보인다. AR멤버십은 각종 할인혜택이 담긴 멤버십을 AR기술을 통해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가령 성수동에서 유명 맛집을 향해 스마트폰을 비추면 할인쿠폰을 획득할 수 있는 형태다.

SK텔레콤은 전국 상권을 아우르는 AR멤버십을 통해 고객 혜택 증대는 물론 지역의 골목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 SK텔레콤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강원 속초, 경포, 부산 해운대, 제주 협재 등 해수욕장과 오션월드, 캐리비안베이 등 국내 대표 피서지를 중심으로 이벤트와 혜택도 마련했다.

5G 롤파크와 AR동물원, 5G스타디움 등 5G부스트파크도 개장한다. 부스트파크는 SK텔레콤의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서비스와 혜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우선 SK텔레콤은 오는 25일부터 서울 종로에 위치한 LCK 경기장에 5G롤파크를 운영한다. 고객들은 롤파크에서 특정지역을 향해 스마트폰을 비추면 전국 팬들이 보내는 응원 메시지를 AR응원필드를 통해 볼 수 있다.

8월부터 올림픽공원, 여의도공원 등에서 AR기술로 구현한 거대 고양이, 강아지, 알파카, 랫서팬더, 비룡 등을 만날 수 있는 AR동물원도 개장한다. 예를 들어 사진촬영 명소인 올림픽꽁원의 ‘나홀로나무’ 근처를 지나다 스마트폰을 비추면 AR자이언트캣이 나타나는 등의 형태다. SK텔레콤은 연말까지 실감형 미디어를 통해 5G 부스트파크를 순차적으로 개장한다는 방침이다.

B2B 클러스터도 조성한다. SK텔레콤은 5G팩토리, 스마트병원, 물류 및 유통, 스마트시티, 미디어, 공공안전, 스마트오피스, 국방 등 8대 B2B 클러스터를 조성, 산업간 융복합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은 현재 SK하이닉스에 5G망을 구축하고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제조와 미디어, 금융, 게임 등과 같이 보안과 초저지연 통신이 필요한 기업을 위한 산업별 5G 엣지 클라우드 전용 서비스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부장(부사장)은 “5G망을 구축하고 있지만 전국망 수준까지 구축하기에는 당분간 시간이 걸리는 상황에서 고객들에게 본질적인 5G 서비스와 네트워크,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해드릴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했다”면서 “그러다보니 아무래도 지역 중심으로 (클러스터를) 구축하게 됐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5G클러스터가 단기적 프로모션이 아닌 향후 SK텔레콤의 마케팅과 서비스의 본질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유 사업부장은 “클러스터는 단기적 프로모션이나 구호에 구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걸 클러스터 중심으로 추진, 궁극적으로는 서비스 중심의 경쟁, 산업에 활력을 가져올 것”이라며 “향후 SK텔레콤의 마케팅과 서비스를 관통하는 본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 사업부장은 5G클러스터를 통해 마케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유 사업부장은 “보조금과 리베이트 중심의 통신시장 경쟁 구도를 서비스 혜택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서 건전한 통신시장을 만들고자 한다”면서 “지속적으로 서비스와 네트워크, 혜택을 집중해 클러스터를 확대하고 기존 매장 중심의 마케팅에서 클러스터 기반의 서비스 마케팅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LTE에 이어 5G에서도 1위 사업자의 리더십을 이어가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5G 마케팅은 정도를 걷겠다는 생각”이라면서 “과열경쟁이 우려돼 구체적인 목표를 밝히긴 어렵지만 자신할 수 있는 것은 하반기 서비스와 단말, 혜택 등을 고려할 시 1위 사업자로 부끄럽지 않는 수준의 가입자와 마켓쉐어를 가져갈 것이다. LTE에서의 리더십을 5G로 이어갈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췄다.

이어진 기자 le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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