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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재서 기자
등록 :
2019-05-17 10:40

윤석헌 금감원장 “민간 중심 ‘선박금융시스템’ 구축 필요”

‘2019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 개최
“정책금융만으로 수요 충족 어려워”
“선박투자펀드 심사 효율화 등 지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최신혜 기자 shchoi@newsway.co.kr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민간을 주축으로 하는 자율적이고 활성화된 ‘선박금융시스템’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17일 금감원에 따르면 윤석헌 원장은 이날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9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에 참석해 “환경규제 영향에 빠르게 선박금융 신규 수요를 정책금융만으로 충족시키기는 어렵다”면서 “민간부문을 주축으로 자율적이고 활성화된 선박금융시스템이 우선적으로 정착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감원도 은행권을 중심으로 하는 선박금융 이외에 선박투자펀드 심사절차의 효율화, 해양금융 특화채권 발행 지원 등을 통해 자본시장에서의 자금조달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윤 원장은 “부산이 진정한 금융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선 해양금융 중심지로서의 강점을 살리고 다른 도시와의 협력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틀 속에서 상생하는 금융중심지 발전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은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은 해양산업과 선박금융에 대한 글로벌 동향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윤 원장을 비롯해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김정훈 의원,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등 주요 인사와 조선·해운업계, 해양금융 유관기관, 학계 등에서 3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영국의 해운·선박 관련 전문 리서치기관 MSI와 싱가포르의 국제벙커산업협회(IBIA) 등도 자리를 찾았다.

이 자리에서 참가자들은 글로벌 해양환경 규제에 따른 조선·해운시장 전망과 국제 선박금융 동향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먼저 제임스 프류(James Frew) MSI 이사는 중국경제와 석유·천연가스 생산기술 진전, 친환경 규제 대응을 향후 조선·해운산업에 영향을 미칠 3대 요인으로 규정했다. 동시에 감속운항(Slow Steaming)이 선사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라는 사회적 책임 이행과 원가 절감, 신조선 수주 증가 등 긍정적 측면이 있다고 진단했다.

허윤 대우조선해양 기술기획부장은 황산화물 배출 규제 등 글로벌 해상 환경규제로 친환경 연료에 대한 논의가 광범위하게 진행 중이라고 소개하며 국내 조선업계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클라우스 슈미드버거(Klaus Schmidberger) KfW IPEX-Bank 부대표는 디지털화, 친환경 기술을 글로벌 조선·해운산업의 주요 투자 키워드로 제시하는 한편 무역분쟁 등 지정학적 불확실성 증대에 따른 글로벌 해운시장의 변동성 확대를 위험요인으로 짚었다.

아울러 주상진 수출입은행 해양프로젝트금융부장은 국내 해운회사의 자금조달과 구조조정 과정을 국제 관행과 비교하면서 국내 시장에도 시장자율원칙 관행이 선행돼야 한다고 전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SOx) 규제 강화 등으로 국내 선사의 대응방안 모색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라며 “이번 행사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다양한 의견과 경험을 공유하며 앞으로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차재서 기자 sia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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