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은 14일 경남 사천 본사에서 한국형전투기(KF-X) 시제기의 전방동체 주요기골인 벌크헤드 가공에 착수하는 행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빈틈없고 완벽한 KF-X 개발을 위해 전 구성원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벌크헤드는 전투기가 고속비행 시 발생하는 압력으로부터 항공기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한 뼈대역할을 하는 주요 구조물이다. 행사에는 방사청 사업관리본부장을 비롯해 김조원 KAI 사장, 사천시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현재 KF-X는 전체 설계도면의 약 15%가 진행됐고, 상세설계 검토(Critical Design Review)가 완료되는 9월 이후에는 80% 이상으로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KF-X는 2015년 12월 체계개발 착수 이후 2016년 체계요구조건검토(System Requirement Review)와 체계기능검토(System Functional Review)를 통과했다. 지난해에는 기본설계검토(Preliminary Design Review)를 통해 항공기 외형을 확정하며 계획대로 순조롭게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KF-X는 2021년 4월 시제기 출고가 계획돼 있다. KF-X는 한국 공군의 미래 전장운영 개념에 부합하는 성능을 갖춘 항공기로 국내 최대 규모의 연구개발사업이다. KAI는 이를 통해 T-50과 FA-50 개발을 통해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임무 및 비행제어컴퓨터를 자체 개발함은 물론 주요 항공전자 센서 국산화를 진행 중이다.
KF-X 개발 성공 시 독자적인 성능개량은 물론 원활한 후속군수지원을 통해 변화하는 미래전장 환경에 능동적인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KF-X는 군의 요구 성능 충족을 위해 개발리스크를 낮추고 적기 전력화를 위해 진화적 개발 개념(BlockⅠ/Ⅱ)을 적용하고 있다.
진화적 개발은 첨단기술 도입에 따른 개발위험도 관리를 위해 무기체계 연구개발 시 전 세계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기법이다. 미국 역시 F-18 및 F-35 개발 시 동일한 개발개념을 적용했다. 현재 KF-X 체계개발 사업에는 16개 국내대학, 11개 연구소 및 85개 업체 등 약 112개 기관이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시제작이 본격화 되면 추가로 35개 기관이 참여 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만 약 700명의 인력이 채용됐으며, 상세설계가 진행되는 올해에도 약 400명의 인력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다.
강은호 방위사업청 사업관리본부장은 “정부기관·참여업체들이 합심해 시제기는 물론 초도비행까지 정상적인 개발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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