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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 생산량, 멕시코에 밀려 세계 7위로 내려 앉아

사진=뉴스웨이DB

지난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량이 3년 연속 감소하며 멕시코에 밀려 세계 7위로 내려 앉았다. 이는 10대 자동차 생산국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감소한 것으로 감소세가 뚜렷하다. 업계는 이를 두고 노사관계와 GM의 철수 등이 배경이 됐다고 분석했다.

1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한 ‘2018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현황’에 따르면 한국의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2.1% 줄어든 402만9000대로 집계됐다. 한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2015년 455만6000대 수준이었으나 이후 2016년 422만9000대, 2017년 411만5000대, 2018년 402만9000대 등으로 3년 연속 감소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멕시코의 자동차 생산량은 411만대로 전년(406만9000대)보다 1.0% 증가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자동차 생산량 순위는 2016년 인도에 5위 자리를 내어준 지 2년 만에 다시 한 단계 하락하며 멕시코에 밀려 세계 7위로 내려앉았다.

자동차협회는 생산량 감소 요인에 대해 “대립적 노사관계와 경직된 노동시장 구조 등에 따른 고비용·저효율 생산구조 고착화로 생산경쟁력이 상실됐다”며 “작년 2월 한국지엠(GM)의 군산공장 폐쇄로 인한 생산 중단,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업계에서는 국내외 세계 자동차산업이 불황기에 진입함에 따라 올해 자동차 생산이 추가로 줄면서 400만대 선이 무너질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지난해 자동차 생산량 세계 1위는 중국이 차지했다. 중국의 2018년 자동차 생산은 전년보다 4.2% 감소한 2781만대로 28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10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이어 2위 미국, 3위 일본, 4위 독일, 5위 인도 등 순이었다.

임대현 기자 xpres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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