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훈 기자
등록 :
2019-01-29 14:42

수정 :
2019-01-29 14:43

대통령 이어 총리까지 현대차로…정의선의 수소차 ‘날갯짓’

이낙연 총리 30일 현대차 남양연구소 방문
정의선 부회장과 면담 수소차 무한 지원 약속
‘규제 샌드박스’ 첫 걸음…제조사 고충 챙길 듯
현대차 “도심 수소충전소, 규제 완화 필요하다”

이낙연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30일 경기도 화성의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해 정의선 총괄부회장을 만난다. 이 총리의 현대차 방문은 올 초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이 나온 뒤여서 재계 관심을 끈다.

이 총리는 연초 경제계 인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기업들이 신성장 사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정부가 규제를 없애고 투자에 적극 나서겠단 뜻을 밝혔다. 이번 현대차 연구소 방문 일정은 수소차 보급의 걸림돌 및 애로사항을 점검하는 등 수소차 개발 현장답사 차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업계 및 총리실에 따르면 이 총리는 다음날 경기도 화성의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를 찾아 정의선 부회장을 비롯한 연구원들을 만나고 정부가 수립한 수소차 지원 방안(수소경제 로드맵) 등에 대해 환담을 나눌 예정이다. 이 총리의 현대차 방문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을 찾아 수소경제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꼽고 확고한 지원 의지를 밝힌 데 이은 행보여서 주목된다.

이 총리는 지난 24일 한국경영자총협회 연찬회에 참석해 “정부는 5년간 데이터와 인공지능(AI), 수소경제 등 3대 혁신산업에 1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기업들이 규제 샌드박스를 적극 활용해 달라”고 언급했다. 수소차와 관련해선 “현재 2000대인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2040년까지 620만대로 늘리고 수소충전소를 1200곳으로 확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의 관심은 ‘규제 샌드박스’ 시행으로 도심지역 수소충전소 설치 및 운영기준이 완화될지 여부에 쏠리고 있다. 규제 샌드박스는 신제품이나 서비스가 나왔을 때 일정기간 동아 기존 규제를 면제·유예시켜 주는 제도를 말한다. 지난 17일부터 정보통신과 산업융합 분야에서 시행됐고 19건의 사업이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 오는 4월에는 금융과 지역특구에도 규제 샌드박스가 적용된다.

현대차는 도심지역 수소차 충전소 설치를 위한 임시허가 및 실증특례를 신청해놨다. 현대차 관계자는 “수소차 보급 확대에 앞서 수소충전소 설치와 관련해 선행돼야 할 규제 완화 문제들이 있다”고 말했다. 수소차 관련 규제가 완화되면 친환경차 사업이 날갯짓을 펼칠 것으로 현대차그룹은 기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전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 도착하며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등과 인사를 나눴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현대차가 시장에 내놓은 수소차 ‘넥쏘(NEXO)’는 수소탱크에 충전된 수소를 산소와 반응시켜 발생하는 전기로 동력을 일으키는 자동차로 1회 충전으로 약 600㎞를 달릴 수 있는 친환경 차량이다. 시중 판매가는 6890만~7220만원 선. 보조금 혜택을 반영하면 3000만원대로 구입할 수 있다.

정부는 올해 수소차 4000대 물량에 대당 2250만원의 국고 보조금을 지원한다. 지자체별로 1000만~1350만원의 추가 보조금이 지급된다. 서울은 지방비 1250만원으로 차량 구입자는 최대 3500만원을 지원받는다.

지난해 말 현대차는 오는 2030년까지 총 7조6000억원을 투자해 연간 5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수소차 사업 청사진을 발표했다. 오는 2022년까지는 연간 3000대 규모인 수소전기차 생산 능력을 연 4만대 규모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지난해 넥쏘 700대를 보급한 현대차는 올해 4000대로 생산·판매량을 늘릴 계획이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현대차는 수소차 핵심부품인 ‘연료전지스택’ 공장을 개설해 2022년까지 연간 4만개의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을 내놓은 반면, 정부는 8만대 보급 계획을 발표하는 등 현대차 계획과 숫자가 맞지 않다”며 “정부는 구체적으로 실행 가능한 수치를 잡아야 하는데 보급 계획에 신뢰성이 떨어지면 기업이 투자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시장에선 수소차 기대감은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의 정책 방향은 맞지만 수요가 뒷받침돼야 시장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수소충전소는 울산 4곳 등 전국 11곳에 불과하고 인구 1000만 서울에선 양재 시민의 숲과 상암 월드컵경기장 내 2곳뿐이다. 게다가 차값이 비싸 보조금에 의존해야 하는 만큼 수소차가 도요타 프리우스(하이브리드 차량)처럼 자생력을 갖기 위해선 현대차가 연간 8만대 규모로 생산능력을 갖추는 시기가 돼야 한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류연화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직 수소차는 전기차 대비 에너지 효율, 주행 성능, 충전 인프라 등 상품성에서 뒤져 있다”면서 “승용 수소전기차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장기적으로 선두 개발자인 현대차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정훈 기자 lenn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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