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19일 ‘2018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전경련이 2017년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설문 응답기업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기업 198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사회공헌 지출액은 2017년 2조7243억5578만원으로 2016년 2조947억8528만원 대비 30.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기업당 평균 지출액은 137억5937만 원이었다. 기업 평균 지출액은 2015년 113억8059만원에서 2016년 106억8768만원으로 감소했다가 지난해 다시 반등했다. 1개사 당 사회공헌 지출액 중간값은 2015년 23억3800만원 2016년 21억5148만원, 2017년 24억3500만원이었다.
전경련 관계자는 “총액뿐만 아니라 사회공헌지출 평균금액도 2016년에 큰 폭으로 감소했다가 반등하는 추세”라며 “지난 2016년에 있었던 탄핵 사태·김영란법 시행 등으로 위축되었던 사회공헌 활동이 다시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또 최근 기업들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특징을 '스위치'(S.W.I.T.C.H)로 표현했다.
이는 ▲ 청년창업 지원(Startup) ▲ 미혼모·저소득여성가장 등에 대한 여성 지원(Woman) ▲ 노인·교통약자·다문화가족을 위한 사회 통합(Integration) ▲ 진로탐색·역사체험·4차 산업 융합교육 등 교육(Teaching) ▲ 임직원·고객·지역사회 참여프로그램을 통한 소통(Communication) ▲ 건강증진·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지향하는 힐링(Healing) 위주로 구성됐다는 의미다.
기업들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평균 운영 기간은 9.4년으로 조사됐다.
운영 기간별로 보면 6∼10년이 38.6%로 가장 많았으며 30.9%는 10년 이상에 해당해 성숙 단계에 진입했다.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대상은 아동·청소년(41.3%)이 가장 많았고 장애인(11.9%), 사회일반(7.8%), 노인(6.8%), 환경(6.5%)이 뒤를 이었다.
전경련은 “위축되었던 기업 사회공헌 규모가 다시 늘어나고,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 노력에 동참하는 등 기업들의 사회공헌 양상이 양적·질적으로 발전하는 추세”라며 “사회적으로 기업을 격려하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기업들이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능동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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