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이날 발표한 '자전거 교통사고 특성과 안전대책'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6년까지 4년간 연평균 자전거 사고 발생 건수는 1만5571건이었고 연평균 사망자 수는 275명이었다.
전체 교통사고 중 자전거 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7.0%였고,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자전거 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5.9%였다.
자전거 운전자의 과실로 발생한 사고 건수는 2013년 4249건에서 2016년 5936건으로 39.7% 늘었고 사망자 수는 101명에서 113명으로 11.9% 증가했다.
자전거 교통사고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시간대는 오후 4시∼오후 7시(23.8%)였다.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를 보면 60세 이상 고령층이 66.7%였다.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의 주요 상해 원인을 보면 머리와 얼굴 부위 충격으로 인한 사망이 71.1%로 가장 많았다.
특히 사고 100건 당 사망자 수인 치사율을 보면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치사율이 2.0으로 착용자(1.1)보다 2배가량 높았다.
실제로 교통안전공단 실험 결과에 따르면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고 시속 10㎞ 속도로 자전거를 타다 사고가 났을 때 머리 상해치(HIC)는 성인(982)과 어린이(980) 모두 1천에 가까웠으며, 안전모를 썼을 때와 비교해 성인은 8.8배, 어린이는 12.6배 높았다.
머리 상해치가 1천이면 통상 6시간 의식불명을 겪고 사망률은 0.8∼2.1%가 된다.

뉴스웨이 김소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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