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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빅3에 불어오는 인력재편 바람

조선 빅3에 불어오는 인력재편 바람

등록 2015.03.06 17:20

수정 2015.03.09 09:35

차재서

  기자

현대중공업 대대적인 인력 감축 실시···대우조선·삼성重은 ‘쉬쉬’

조선 빅3에 불어오는 인력재편 바람 기사의 사진



전세계적으로 번지는 조선업 불황과 맞물려 국내 조선업계에 인력재편 바람이 불고 있다.

6일 국제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2월 한 달간 전세계에서 발주된 선박은 46척, 118만CGT로 집계됐다. 발주 척수 기준으로 2009년 5월의 18척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CGT 기준으로도 2009년 9월의 77만CGT 이후 두 번째로 낮은 수준이다.

비록 국내 조선업계가 중국을 제치고 수주실적 1위를 재탈환했지만 여전히 안심할 수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에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빅3’는 몸집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금 내부 전투 중=연초부터 사무직 1500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진행해온 현대중공업은 최근 여직원을 대상으로도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은 15년 이상 장기근속한 여직원 가운데 일주일간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 고졸과 전문대졸 여직원 500여명이 해당되며 개별 면담이나 집단 간담회 등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 측은 희망퇴직을 신청하는 여직원에겐 최대 40개월분 급여와 자기계발비 1500만원을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한편 장기근속 대상 포상과 명예 승진 등도 제시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 노조가 이같은 상황에 대해 희망퇴직을 가장한 권고사직이라고 반발하며 강경대응을 예고함에 따라 또 한바탕 갈등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월부터 과장급 이상 사무직 1500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으며 약 1000명이 회사를 떠났다.

◇삼성중공업, 구조조정 소문만 무성=삼성중공업도 삼성그룹 차원에서 구조조정 대상으로 지목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공식적인 계획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적 부진으로 분위기도 어수선한 상황에서 인력 감축을 논하는 건 찬물을 끼얹는 격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일각에서는 거제조선소에서 지원직이나 사무직을 대상으로 500~1000명 규모의 구조조정을 계획하고 있다는 소문도 흘러나왔지만 회사 측은 전혀 근거 없는 내용이라고 강하게 못 박았다.

삼성중공업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구조개편이다. 지난해 말 조선해양영업실을 해체해 영업팀을 조선시추사업부와 해양생산사업부 등 양대 사업부장 직할로 이관했다.

또한 서초사옥에 근무하던 인력을 판교 연구개발(R&D)센터로 내려보내는 등 조직개편과 인력 재배치를 실시했다.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은 희망퇴직 등 인위적인 구조조정이 없음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삼성그룹이 계열사별 희망퇴직을 진행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삼성중공업도 피해갈 수 없을 것이란 관측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박대영 사장은 연초 신년사에서 이례적으로 수주실적과 품질사고, 공정·인도지연 수치 등을 직원들에게 상세하게 공개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박 사장이 사내 위기감을 강조함으로써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이어가게 될 것이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대우조선해양, 신임 사장 선임이 변수=대우조선해양은 구조조정에 대한 계획이 아직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지난해 수주목표를 초과 달성했으며 올해도 수주행진을 이어가며 순항 중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신임 사장 선임 여부도 아직 결정하지 않은 단계에서 구조조정을 논하는 건 조심스럽다는 게 대우조선해양 측 설명이다.

대우조선해양은 대우그룹에서 분리된 후 인위적인 구조조정이 없었으며 업황을 걱정하는 노조 측도 회사와 뜻을 맞춰 24년 연속 무분규를 이어왔다.

다만 업계에서는 외부 인사가 신임 사장에 선임될 경우 구조조정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분석하고 있다. 또한 해마다 이어온 매각설도 변수로 꼽힌다.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올해 중 지분매각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확한 사안은 신임 사장 선임 여부와 함께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08년 1차 매각을 진행했지만 무산됐다.

업계 관계자는 “조선업이 올해도 불투명하기 때문에 회사와 직원들간의 합의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업체마다 체질 개선을 위해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재서 기자 sia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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