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KDI “경제 지표는 개선···내수 회복세는 미약”

우리 경제가 지표상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 회복세가 미약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4일 경제동향을 통해 “생산 관련 지표가 개선되는 가운데 수출 회복세가 유지돼 경기 회복세가 확산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내수 지표의 개선 지체가 회복을 제약하고 있다”고 밝혔다.

7월 광공업생산은 전달(0.4%)보다 높은 3.4%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제조업 평균가동률도 전월(76.4%)보다 상승한 78.0%를 나타냈다.

8월 수출은 조업일수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0.1% 감소했다. 다만 하루평균 수출액은 3.9% 증가하면서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다.

7월 소매판매액지수는 1년 전보다 0.6% 증가하는 데 그치면서 지난 2분기(0.7%)의 부진이 지속됐다.

같은 달 설비투자지수는 전월(2.5%)과 유사한 3.0%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7월 취업자는 증가 폭은 확대됐고 경제활동참가율(63.2%)과 15∼64세의 고용률(66.0%)도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8월 소비자물가는 1.4%의 낮은 상승률을 보였다.

KDI는 동행지수 및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도 기준치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에 정체돼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김은경 기자 cr21@

관련태그

#KDI

#경제동향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