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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사업 백지화··· 서희건설 “법적 대응 검토”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사업 백지화··· 서희건설 “법적 대응 검토”

등록 2018.06.08 11:34

손희연

  기자

광주송정역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광주송정역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던 서희건설컨소시엄이 난항을 맞았다. 광주시가 서희건설컨소시엄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한지 4년11개월 만에 백지화 수순을 밟은 것이다.

이에 서희건설컨소시엄의 주관사인 서희건설은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법적 공방까지 예고돼 귀추가 주목된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광주시는 2천억원대 규모의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이하 송정역 복합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서희건설컨소시엄 측에 사업 종료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서희건설컨소시엄 주관사인 서희건설 측은 시의 일방적인 사업 종료 통지에 대해 손해배상 청구 소송 등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이날 서희건설의 한 관계자는 “4년 넘게 이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들어간 비용도 있는데, 시와 코레일이 서로 사업에 대해 계속 논의를 하다가 해당 사업이 장기간 지연돼 종료까지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민간개발 방식으로 사업을 하겠다고, 민간기업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해 놓고 지금 와서 갑작스럽게 일방적인 사업 종료 통보를 한 것이다”고 전했다.

이어 관계자는 “우선 현재 광주시 쪽에 사업 관련해 공문을 보낸 상태이다”며 “사업종료 행정처분에 대한 취소와 효력정지, 민사상 손해배상청구 등 법적대응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고 말했다.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은 광주송정역 일대 19만㎡ 부지에 환승, 판매, 자동차시설 등 7200㎡ 규모의 문화시설을 조성하는 프로젝트였다.

지난 2010년 국토교통부의 시범사업으로 추진된 이 사업은 2013년 7월 24일 협약 체결 이후 장기간 사업에 진척이 없었다. 이후 한국철도공사(코레일)과 진행해 온 환승주차장 협상도 무산되면서 국토부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지 7년 6개월, 서희건설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지 4년11개월 만에 백지화 수순을 밟게 된 것이다.

이에 해당 지자체인 광주시는 민간개발방식이었던 복합환승센터 사업을 종료하고 공공개발 방식으로 전환해 토지 소유자인 한국철도공사의 주도로 300억원 규모의 주차타워를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차타워로 변경될 경우 500면 규모의 주차빌딩과 일부 편의시설만 들어설 전망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최근 광주송정역 이용객이 급증하는데도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늦어지면서 주차난 등 시민불편과 민원이 끊이지 않아 사업종료를 통보했다”며 “공공개발로 주차타워를 건립하면 재정적 부담을 덜고 공사 기간도 대폭 짧아져 민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와 지자체가 주관하는 사업이 종료될 경우, 민간 사업자가 겪는 혼란과 피해에 대해 방안 등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관계자는 “정부와 지자체가 진행하는 사업을 믿고 민간 사업자들이 참여에 나섰다가 사업이 종료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해 민간 사업자(건설사) 입장에서는 대처할 방법이 없다”며 “사업 진행에 있어서 혼란과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구체적인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고 전했다.

뉴스웨이 손희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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