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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4년째 글로벌 철강 브랜드 ‘3위’ 지켜

포스코, 4년째 글로벌 철강 브랜드 ‘3위’ 지켜

등록 2018.03.04 14:16

윤경현

  기자

미국 기업 10위권 없어1위 호주 BHP.. 2위 글렌코어中, 바오우 철강 14위

글로벌 브랜드 평가 전문 컨설팅업체인 브랜드파이낸스의 ‘2018년 가장 가치 있는 채광·철강 브랜드’에 따르면 포스코의 브랜드 가치는 36억3800만달러(약 4조원)로 세계 3위다. 사진=윤경현 기자글로벌 브랜드 평가 전문 컨설팅업체인 브랜드파이낸스의 ‘2018년 가장 가치 있는 채광·철강 브랜드’에 따르면 포스코의 브랜드 가치는 36억3800만달러(약 4조원)로 세계 3위다. 사진=윤경현 기자

포스코의 브랜드 가치가 약 4조원으로 세계 철강·채광업체 25곳 중 3위를 차지했다. 포스코는 2014년 5위에서 2015년 3위로 뛰어오른 뒤 4년째 3위를 유지한 것이다.

이에 반해 미국 기업은 브랜드 가치가 52억달러로 중국 기업의 51억달러를 웃돌았지만 한 곳도 10위권에 들지 못했다.

4일 글로벌 브랜드 평가 전문 컨설팅업체인 브랜드파이낸스의 ‘2018년 가장 가치 있는 채광·철강 브랜드’에 따르면 포스코의 브랜드 가치는 36억3800만달러(약 4조원)로 세계 3위다.

포스코는 지난해보다 브랜드가치가 약 4%(1억3500만달러) 줄고 브랜드 등급도 A+에서 A로 하락했지만 2위인 스위스 글렌코어와 브랜드가치 격차는 작년 4억100만달러에서 6900만 달러로 축소됐다.

브랜드파이낸스는 마케팅 투자와 주주 가치, 경영성과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경쟁력지수(BSI)와 로열티 요율, 기업의 수익 등을 고려해 화폐단위로 환산하는 방식으로 브랜드 가치를 산정했다.

1위는 호주의 광산업체 BHP로, 브랜드가치가 올해 51억400만달러로 29% 급증했으며 AA 등급을 유지했다.

2위 글렌코어는 브랜드가치가 37억700만달러로 11% 하락하며 지난해 1위에서 올해 2위로 내려앉았고 등급도 A+에서 A로 하락했다.

영국의 광산·자원기업 리오틴토(31억300만달러)가 6위에서 4위로 상승했으며 룩셈부르크의 다국적 철강업체 아르셀로미탈(28억5800만달러)이 5위였다.

국가별로는 일본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59억달러로 전체 브랜드가치 419억달러의 14%를 차지했다.

일본 기업은 신일철주금(7위), JFE(12위), 코벨코(14위), 미쓰비시 머티리얼스(19위), 스미토모금속광산(21위) 등 5개 기업이 25위권에 포함됐다.

한국 기업은 43억달러로 10%를 차지했다. 현대제철이 22위를 기록하며 25위권에 새로 진입했다.

중국 기업은 차이나선화가 9위에서 6위로 뛰어오르고 바오우 강철이 14위에서 10위로 상승해 10위권에 2개 기업이 등재됐다. 바오우강철은 브랜드가치가 20억400만달러로 103% 급등했다.

알코아(Alcoa)의 브랜드 가치가 25개 업체 중 최대폭인 57% 급락하며 10위에서 23위로 13계단 추락했으며 프리포트-맥모란과 뉴코어(Nucor)도 각각 15위와 16위를 기록해 모두 하위권에 머물렀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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