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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결국 법정관리行?···마지막까지 끈 안놓는 産銀

금호타이어, 결국 법정관리行?···마지막까지 끈 안놓는 産銀

등록 2018.02.27 19:44

차재서

  기자

자구안 협상 ‘평행선’···동의서 작성 난항 채권단도 28일 ‘실무회의 예고’하며 응수 단, 해외매각·채권만기 이슈선 여지 남겨결국 금호타이어 최종 운명은 노조 손에

(사진=금호타이어 제공)(사진=금호타이어 제공)

해외매각과 자구안을 둘러싼 노사 협상이 파국으로 치닫으면서 금호타이어의 법정관리행이 더욱 유력해졌다. 다만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마지막까지 협상의 끈을 놓지 않는 모양새라 이날 늦은 시간이라도 노사가 극적으로 타협에 성공한다면 최악의 국면은 면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27일 산업은행은 공식 입장자료를 통해 “금호타이어가 노사동의서를 제출하지 못함에 따라 오는 28일 실무책임자 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처리방안 마련과 공식입장을 정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구계획 이행을 통한 경쟁력 확보 등 조치가 없으면 존속이 어렵다고 판단된다”면서 “채권단 협의를 거쳐 실행가능한 모든 처리방안을 수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권단의 이번 발표는 금호타이어 노조를 향한 마지막 경고 메시지다. 채권단은 외부자본 유치를 결정한 지난달 회의에서 1조3000억원 규모의 채권 만기를 올해말까지 연장키로 하는 한편 한 달 내 자구한 이행 약정을 체결하지 않으면 만기 연장 효력이 상실된다는 조건을 붙였다. 그러나 금호타이어 노조가 최근 불거진 더블스타로의 매각설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약정 체결이 지연됐고 전날에도 밤샘 협상을 벌였지만 노사는 아직까지 합의점에 도달하지 못한 상태다.

노조는 여전히 해외매각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중국 더블스타로의 매각 추진을 공식적으로 철회하지 않으면 자구계획안 논의를 거부하겠다는 주장이다. 만일 노조가 공식적으로 ‘협상 결렬’을 선언하면 금호타이어의 ‘법정관리행’이 굳어지게 된다.

하지만 절망적인 상황은 아니라는 게 업계 일각의 시선이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고비 때마다 한 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실제로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를 받게될지는 알 수 없다는 견해도 존재한다.

전날 산업은행은 동의서만 제출한다면 해외투자 유치가 불가피할시 별도 협의를 거쳐 진행하겠다고 노조 측에 제안했다. 또 이번에는 법정관리 등에 대한 공식적인 처리 방안을 확정짓겠다면서도 당초 결의사항인 여신완화에 대한 효력상실 조치는 잠정유보하겠다며 여지를 남기는듯한 제스처를 취했다.

이는 채권단으로서도 금호타이어에 대한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알려진 것처럼 금호타이어를 더블스타로 넘길 수도 있지만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닌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한국GM 사태로 해외 매각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해진 현재 더 큰 논란을 불러올 수 있어서다.

아울러 법정관리 역시 채권단에게는 달갑지 않은 선택지다. 금호타이어에 대한 회생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채무재조정이 필요한 만큼 손실이 불가피하다. 더욱이 채권단은 앞서 SK그룹이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 유상증자 방안을 실질적인 이익이 없다는 이유로 거절한 바 있다. 이 가운데 자신들에게 직접적인 손실을 안겨줄 법정관리를 강행할지는 미지수다.

물론 채권단이 금호타이어 노조를 기다려줄 수 없는 처지인 것만은 분명하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경우 한국GM 사태가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면서 해결에 온 힘을 쏟아야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하나의 과제라도 덜고자 금호타이어의 향방을 법원에 맡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외부에서는 금호타이어의 운명이 노조의 판단에 달려있다고 보고 협상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 참석해 “우리는 최대한 노조의 협의를 이끌려고 하나 이들이 동의하지 않으면 금호타이어를 회생시킬 수 없다고 본다”면서 “법정관리를 비롯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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