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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금호타이어 노조에 최후통첩···“기한 내 자구계획안 동의해야”

산은, 금호타이어 노조에 최후통첩···“기한 내 자구계획안 동의해야”

등록 2018.02.26 22:12

차재서

  기자

“회생절차 개시 등 파국 책임은 노조에”“해외 매각 추진 시 반드시 노조와 합의할 것”

(사진=금호타이어 제공)(사진=금호타이어 제공)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노조를 향해 자구계획안에 대한 조속한 합의를 요구하는 한편 해외 매각을 추진할 경우 반드시 합의를 거쳐 진행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26일 산업은행은 공식 입장자료를 통해 “MOU 기한 전까지 자구계획에 대한 노조동의서를 우선 제출받고 향후 해외투자 유치가 불가피한 경우에는 별도 협의를 거쳐 진행할 것을 노조 측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어 “MOU 기한 전까지 금호타이어 노사가 자구계획안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는 경우 회생절차 개시 등 파국으로 진행될 수 있다”면서 “채권단 측의 계속되는 고통분담과 양해 노력에도 노사합의서를 제출받지 못하는 등 사유로 발생하는 파국의 책임은 전적으로 노조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앞서 요구한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 약정서(MOU)’ 체결 시한이 임박하자 채권단이 금호타이어 노조에 사실상 최후 통첩을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노조가 반대하는 해외 매각설과 관련해서도 채권단이 한 발 물러서는듯한 태도를 취한 셈이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외부자본 유치로 가닥을 잡은 지난달 회의에서 1조3000억원 규모의 채권 만기를 올해말까지 연장키로 하는 한편 한 달 내 경영정상화 이행 약정을 체결하지 않으면 만기 연장 효력이 상실된다는 단서를 달았다. 채권 만기 연장이 중지되면 금호타이어는 법정관리를 신청해야 한다.

하지만 노조는 최근 흘러나온 더블스타로의 매각설에 강하게 반발하며 해외매각 철회 없이는 합의가 어렵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이에 노사협상이 난항에 빠졌고 채권단도 당초 이날 오후로 예정했던 채권단협의회를 잠정 연기한 상태다. 금호타이어 노사는 이날 늦은 시간까지도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산업은행 측은 “금호타이어가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려면 모든 이해당사자의 고통 분담이 전제돼야 한다”면서 “경쟁사 대비 낮은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해 인건비 등 비용절감을 포함한 노조의 자구계획은 최소한의 필요조건이며 외부자본 유치와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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