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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값’하는 기업을 원한다

[기자수첩]‘이름값’하는 기업을 원한다

등록 2017.06.01 15:05

한재희

  기자

‘이름값’하는 기업을 원한다 기사의 사진

‘이름값’은 참 무섭다. 칭찬인 듯 하면서도 한 순간, 표정을 바꿔 폐부를 찌르는 칼날이 되기도 한다. “이름값도 못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서는 ‘값’ 안에 내포된 의무와 책임, 기대에 모두 부응하는 길 뿐이다.

최근 재벌이라 불리는 대기업이 왜 비판을 받고 있는지도 이 이름값에 부응하고 있는가를 따져보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다.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패권을 다툴 만큼 성장한 기업들을 보면 기술력과 경영능력은 성장했을지 몰라도 그에 맞는 사회적 책임은 함께 자라지 못한 모습이다.

기업을 운영하는 행태에서부터 그렇다.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내기는커녕 정치권력을 이용해 편이한 경영을 하겠다는 움직임이 여전하다. 삼성전자만 보아도 초일류 기업이라고 자청하면서도 그 이면에는 삼류의 경영 형태를 벗지 못했다. 물론 관련 혐의의 진위를 밝히기 위한 재판이 진행 중이지만, 진위 여부를 떠나 국정농단 사건에 깊숙이 연루됐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미 이름값에 미치지 못하는 기업이 된 셈이다.

한창 논란이 되고 있는 비정규직 감소 정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기업 경쟁력을 볼모로 그동안 일자리 정책은 후순위로 미뤄왔다. 비정규직, 일자리 문제가 사회문제로 확대된 것이 어제오늘 일도 아닌데 우리나라 경제를 이끄는 기업들이 그에 대한 책임을 방관만 해온 것이다. 정부의 강력한 정책 추진에 우려만을 표하는 재계는 자신들의 무책임한 태도를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다.

우리 경제는 대기업 중심이다. 대기업을 해체하고 강소기업 중심의 경제 체제를 이뤄야 한다는 급진적인 주장도 있지만 이제는 우리 경제 고유의 특성으로 보고 장점을 키워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기업의 태도변화가 절실하다. 국가 그늘에서 성장하던 때의 방식으로는 현재의 명성에 맞는 이름값을 다 할 수 없다. 사회가 요구하는 ‘이름값’이 얼마인지 똑바로 봐야 할 때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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