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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닥-코스피’ 이전상장의 딜레마

[기자수첩]‘코스닥-코스피’ 이전상장의 딜레마

등록 2017.05.22 10:11

장가람

  기자

카카오, 코스피 이전상장에 코스닥 시장 위축 우려이전 필요성 느낄 수 없게 시장 체질 개선해야

‘코스닥-코스피’ 이전상장의 딜레마 기사의 사진

코스닥 IT업종 대장주인 3분기 안으로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을 결정하며 탈 코스닥행렬에 가세했다. 코스닥 시장 개장 후 벌써 46번째 이전 상장이다. 앞서 코스닥시장에서 가깝게는 동서, 한국토지신탁과 멀게는 LG유플러스, 엔씨소프트, 네이버, 기업은행 등이 코스피로 이전상장을 완료했다.

카카오의 시가총액은 약 6조5000억원(12일 종가기준)으로 전체 시가총액 비율에선 3%, 규모면에서는 2위다. 만약 카카오마저 코스피 이전을 완료하면 코스닥 내 시가총액 5조 이상 기업은 셀트리온 하나만 남는다. 벤처 및 강소기업 육성을 위해 개장했지만 현재는 원래 목적과 달리 코스피 이전을 위한 디딤돌 취급이다.

이는 코스닥이 벤치마킹한 미국의 나스닥과는 상반된 양상이다. 애플, 구글(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은 나스닥 시장과 함께 성장해오고 있다. 특히 지난주 나스닥 지수는 애플 등 주요 상장사의 주가 상승으로 4거래일 동안 사상 최고가로 마감하기도 했다.

물론 기업도 할 말은 있다. 코스닥의 경우 주가 부양의 큰 축을 담당하는 기관과 외국인투자자의 참여 비중이 낮고 테마주 등 투기성 투자행태로 변동성이 높다. 개인투자자들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시장 특성상 지속적인 주가 상승이 어렵다. 기업들이 제대로 된 가치 평가를 받겠다는 입장을 내세우니 떠나는 기업을 붙잡을 명분도 없다.

그렇다고 떠나는 기업들을 손 놓고 바라볼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러한 일들이 지속될 경우 코스닥은 투자 매력 저하로 시장 참여자들의 외면이 심화될 것이 자명하다. 금융당국에서는 코스닥 시장을 살리기 위해 원론적인 방법 말고 코스닥 참여 기업 지원 및 시장 건전성 저하를 유발하는 투자자 처벌 강화 등으로 시장 전반적인 기틀을 다시 다잡아야 할 때다.

뉴스웨이 장가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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