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카드가맹점 수수료율을 일괄적으로 인하하겠다는 공약이다. 이는 영세가맹점 우대수수료율 기준을 현행 2억원에서 3억원으로, 중소가맹점은 3억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하고, 연매출 5억 원 이하의 중소가맹점에 적용하는 우대수수료율 1.3%를 1% 목표로 인하하겠다는 공약이다.
또한 문 대통령의 공약에는 금융사의 금융수수료를 정부가 심사하는 '금융수수료 적정성심사 제도'를 도입하고, 법정최고 금리를 현 27.9%에서 20%로 단계적 인하하는 것은 물론 원금을 초과하는 이자부과를 금지하겠다는 정부의 가격개입 공약이 포함되어 있다. 문제는 정부의 시장 가격개입이 실효성이 낮고, 취지와 달리 되려 서민의 부담을 늘릴 수 있다는 점이다.
일례로 여신금융협회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영세 카드가맹점 중 카드수수료율을 경영애로 사항으로 뽑은 이들은 2.6%에 불과했다. 이는 수수료율 인하가 영세 가맹점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 정부의 금융수수료와 금리 제한은 대출 증가로 가계부채 문제 악화와 좀비 기업을 양산할 수 있고, 저신용자에 대한 금융사의 대출 거절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
정부의 시장가격 개입은 이처럼 분명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문 대통령이 서민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격개입 정책을 펼치겠다면 근본적인 대책과 함께 부작용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뉴스웨이 조계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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