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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은행 뜨자 은행원이 사라진다?

인터넷은행 뜨자 은행원이 사라진다?

등록 2017.04.10 15:42

정백현

  기자

국내 5대 은행 정규직 행원 수 지속 감소신규 채용 줄어들고 지점장 승진도 포기은행권 일각서 ‘일방적 감축’ 비관론 제기고령 인구·행원 고용 문제 종합 감안해야

한 때 ‘신의 직업’을 가졌다고 불렸던 사람들이 서서히 사라지고 있다. 인터넷 기반의 뱅킹이 보편화되고 인터넷전문은행이 생겨나면서 은행 창구를 지키던 은행원들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 주요 은행, 특히 5대 은행(신한·KB국민·KEB하나·우리·IBK기업은행)이 공시한 사업보고서와 일반현황 보고서를 살펴보면 5대 은행 모두 전체 사무직 직원의 숫자가 줄었고 특히 핵심 인력인 행원의 수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31일 기준으로 5대 은행에서 일하고 있는 사무직 직원의 수는 7만7296명으로 2015년 말과 비교하면 2.43%, 3년 전인 2013년 말과 비교하면 4.52% 줄었다.

자료=각 사자료=각 사

같은 기간 행원으로 일하고 있는 직원의 수는 3만1186명이다. 2013년부터 2015년 사이에 일시적으로 5대 은행의 행원 수가 늘어나기도 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행원의 숫자를 점진적으로 줄여가고 있다.

2016년 말의 행원 수를 2015년 말 기준 데이터와 비교하면 4.71%가 감소했다. 불과 1년 사이 1542명의 행원이 5대 은행을 떠났다.

은행원의 숫자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은행권의 경영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최근 은행 업무의 기반은 모바일과 온라인으로 바뀌었다. 고객들이 발품을 팔아 창구로 가서 은행 업무를 보던 것은 옛날의 일이 됐다.

창구로 오는 고객이 줄어들다보니 은행 입장에서는 창구를 운영해야 할 당위적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됐고 결국 현장의 점포수를 줄이게 됐다. 기차역이나 중심 상권 입구 등 유동인구가 많이 모이던 지역의 은행 점포 터에는 어느새 카페가 들어섰다.

금융감독원이 집계한 지난해 말 기준 전국의 은행 영업점 수(지점+출장소)는 총 7103곳으로 1년 전보다 2.4%(175곳) 감소했다.

현장의 점포수가 줄어들다보니 점포에서 일하는 행원의 수도 자연스럽게 감소했다. 있던 점포도 줄여가는 마당에 은행원을 새롭게 뽑는 것은 그야말로 언감생심이다.

은행원을 비롯한 일반 사무직 신규 채용은 이미 오래 전에 얼어붙었다. 아직 창구에 남은 현직 행원 중에서는 다수가 승진을 사실상 포기한 상황이다.

특히 5대 은행의 경우 ‘대졸 공채’라고 불리는 5급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점포수의 감소로 승진을 한다 하더라도 발령받을 곳이 없다보니 은행원들의 가장 큰 꿈이었던 지점장 승진은 더더욱 어려워졌다.

은행 입장에서는 점포와 인력 감축이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입장을 펴고 있다. 금융 시장의 환경이 달라지고 비용 절감이 절실해진 상황에서 수익성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인적·물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각 은행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시장 환경 변화 대응이라는 미명 하에 무분별하게 점포와 행원의 숫자를 줄여가는 것은 옳지 않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모바일과 온라인 기반의 뱅킹이 익숙지 않은 고령층 인구가 여전히 많은 만큼 이에 대한 대안 마련도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고령층 인구는 은행 창구에서 만나는 행원들과 만나는 것을 단순한 업무 활동으로 보지 않고 하나의 사회 활동으로 보고 있는 만큼 점포와 행원 감축 조치를 선별적으로 따져서 진행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은행원의 지속적인 감축은 행원들의 고용 문제와도 연계된다. 기존의 행원 직원들을 자산관리나 콜센터 업무로 전환 근무하도록 유도하고 있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는 기존 행원들 내부에서도 부정적 기류가 강한 편으로 알려졌다.

특히 씨티은행 등 일부 은행의 노조는 회사 측의 일방적인 점포 폐업과 행원 감소 정책에 반발하는 차원에서 1인 시위나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한 구조조정 저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한 은행의 관계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은행 점포 폐업이나 행원 감축 등은 영업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점진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대부분 대도시의 중첩된 업무 영역을 정리하는 것을 최우선 원칙으로 삼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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