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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주절벽 대응 위해 12월중 3.2兆 규모 군함 사업 발주

수주절벽 대응 위해 12월중 3.2兆 규모 군함 사업 발주

등록 2016.11.25 14:52

현상철

  기자

7.5조원 공공선박 조기발주 계획···58척 선박발주 완료대우조선 디섹 등 자회사 2개 연내 매각키로 조선3사 10.3조원 규모 자구계획···3.5조원 이행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세계 최초 쇄빙 LNG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세계 최초 쇄빙 LNG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정부가 조선업계 수주절벽을 대응하기 위해 올해 안에 3조2000억원 규모의 대규모 사업을 내놓는다. 2017년 발주예정인 사업도 조기발주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25일 정부가 발표한 조선·해운·철강·석유화학 업종별 경쟁력 강화방안 액션플랜을 보면, 정부는 3개의 군함 추경사업을 올해 12월 안에 발주할 계획이다. 총사업비만 3조2000억원에 달한다.

앞서 정부는 7조5000억원 규모의 공공선박 63척 이상을 조기에 발주해 조선업계의 수주절벽을 대응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달 23일 현재 추경에 반영된 8000억원 규모의 58척 선박은 발주가 완료된 상태다. 조선공업협동조합에 따르면 선박 조기발주에 따라 조선사들의 유동성이 일부 개선됐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업계에서도 자발적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조선3사는 건조능력 감축계획을 발표, 직영인력을 6만2000명에서 4만2000명으로 감축하고 도크 수도 23% 감축할 예정이다. 대우조선 채권단은 2조8000억원 규모의 자본확충 방안을 마련해 놓은 상태다. 현대중공업 3조5000억원, 삼성중공업 1조5000억원, 대우조선 5조3000억원 등 조선3사 자구계획은 총 10조3000억원에 달한다. 이 중 3조5000억원을 이행했다.

이와 함께 삼성중공업은 1조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이달 28일까지 완료하고, 2017년까지 부유식 도크 1개, 해상크레인 1개 등의 설비를 감축할 계획이다. 대우조선은 자회사 디섹(설계), 웰리브(급식)를 올해 12월 매각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 역시 2017년까지 2개 도크에 대한 가동을 중단한다. 조선기자재 3~4개사는 내달 기활법을 통한 사업재편 가능성이 높다.

뉴스웨이 현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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