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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기 뗀’ 대우조선해양, 상장폐지 가나

‘호흡기 뗀’ 대우조선해양, 상장폐지 가나

등록 2016.08.19 15:33

수정 2016.08.19 21:11

김민수

  기자

반복된 공적자금 투입에도 경영상태 오히려 나빠져분식회계·경영비리에 '비리기업 청산' 목소리 높아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자본 확충 계획 논의"대마불사 또 다시 재현" 거센 반발 불가피

대우조선해양 주식 거래가 중단된지 한 달이 지난 가운데 시장 일각에서는 상장폐지가 사실상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물론 주채권은행이자 대주주인 KDB산업은행은 상장폐지를 막는다는 입장이지만 회계 부정 등 각종 비리로 얼룩진 대우조선을 국민 혈세를 투입해 살릴 필요가 있냐는 비판도 점차 거세지는 모양새다.

앞서 한국거래소는 지난 달 19일 검찰이 김갑중 대우조선 전 부사장을 분식회계 혐의로 구속 기소하자 거래정지 처분을 내리고 상장 적격성 심사 조사에 나선 바 있다. 하지만 하계 휴가 기간과 맞물려 추가 조사를 위해 거래정지 시한을 오는 29일까지 연장했다.

현재까지 대우조선에 대한 거래소의 구체적인 조사 내용이 전해진 것은 없다. 다만 거래정지 이후 전임 사장 뿐 아니라 현 경영진마저 1200억원대 회계조작을 했다는 의혹으로 검찰조사를 받으면서 불확실성은 오히려 이전보다 커진 상태다.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대우조선의 재무상황도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대우조선의 자산총계와 부채총계는 각각 15조5947억원, 16조8231억원으로 자본총계가 마이너스(-) 1조2284억원에 달한다. 기업의 적자 폭 확대로 납입자본금을 잠식해 결국 자본총계가 마이너스로 접어든 완전자본잠식에 처한 것이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의 외부감사를 맡은 삼일회계법인도 상반기 보고서에 대한 검토의견으로 ‘한정’ 의견을 제시했다. 외부감사인의 기업 재무제표에 대한 검토의견은 적정, 한정, 부적정, 의견거절로 구분된다. 당초 일부에서 ‘의견거절’ 판정이 나올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최악은 면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반응이다.

일단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 측은 상장폐지를 막기 위해 기존 대출을 출자전환하거나 추가 증자를 실시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의 완전자본잠식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자본 확충이 필요한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한 것이다.

하지만 이는 또 다시 공적자금을 투입해 부실 기업을 회생시키려 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미 적지 않은 수준의 국민 혈세가 투입됐지만 결국 돌아온 것은 수 조원대의 분식회계와 정부 및 국책은행, 전·현직 경영진이 모두 엮인 비리였기 때문이다.

특히 투자자들을 중심으로 시장 원리에 따라 대우조선을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미 경영상황 개선 기회를 줬음에도 오히려 1조원이 넘는 완전자본잠식에 빠진 기업을 구제할 필요가 있냐는 지적이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이미 수 년째 매각 공고를 냈음에도 적당한 인수기업을 찾지 못한 것은 대우조선의 현실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대마불사(大馬不死)라는 그릇한 관행을 청산하기 위해서라도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대부분의 증시전문가들은 당국이 이미 대우조선에 대해 4조원이 넘는 유동성을 새롭게 지원하기로 결정한 만큼 현실적으로 상장폐지까지 갈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내다봤다. 상폐시 채권단이 입을 손실 또한 커 일단 자본 확충을 통해 대우조선에게 다시 한 번 회생 기회를 줄 것이라는 게 이들의 분석이다.

이에 대해 또 다른 증권사 관계자는 “검찰 조사로 손실이 최대한 확인되고, 하반기 실적 개선이 나타날 경우 회생의 여지는 있다”며 “‘도덕적해이’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겠지만 정부 입장에서도 청산 결정을 부담스러워 한다는 점 역시 반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우조선의 최대주주는 지난 달 30일 현재 지분 49.7%를 보유하고 있는 산업은행이다. 정부 기관인 금융위원회 역시 8.5% 지분을 보유 중이다.

김민수 기자 hms@

뉴스웨이 김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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