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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공사 지식기부형 동호회 ‘실크로드’ 화제

도로공사 지식기부형 동호회 ‘실크로드’ 화제

등록 2016.05.01 17:50

김성배

  기자

고속도로 업무에 종사하는 과정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한 길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는 사내 동호회 활동이 화제다.

1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지식기부형 동호회 실크로드는 ‘길’과 관련된 개선과제 발굴과 대안 도출을 통해 안전한 국민의 교통생활 만들기에 나서고 있다.

실크로드는 ‘길’에 관한 우리 사회의 건전한 지식집단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목표로 지난 2014년 4월 회원 43명으로 결성됐다.

동호회 명칭은 고대 중국과 서양 간의 정치․경제․문화를 이어 준 교통로 역할을 수행한 silk road처럼 고속도로와 일반도로, 도로공사와 사회전반을 연결하는 길에 관한 매개체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50명의 회원이 국민 교통생활 불편 개선과 도로교통분야 정책 대안 도출을 위해 그룹별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매주 정기모임을 통해 활동내용을 점검하고 있다.

결성된 지 2년밖에 지나지 않은 신설 동호회지만 20건이 넘는 실적을 내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제한 최고속도가 본선과 동일하게 표기돼 과속을 유발하는 수원시 영통구 영덕고가차도에 대해서는 연결로의 제한최고속도를 하향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출하여 시속 80km/h에서 60km/h로 제한속도를 낮추도록 했다.

성남시에서는 판교고가차도 하부에 설치된 표지판이 역주행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 경기도에 개선의견을 요청해 표지판 교체작업을 완료했다. 서울시 송파구에는 운전자들의 시야확보를 위해 도로 합류부 주변 녹지대 수목제거를 요청해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불합리한 도로합류부 안전성을 크게 개선했다.

이외에도 잘못된 길을 유도하는 도로안내표지판 개선 요청, 붕괴가 우려되는 옹벽에 대한 안전시설 설치 건의, 교통혼잡을 가중시키는 불합리한 차선 운영 개선 요청 등을 통해 해당 지자체의 긍정적 답변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실크로드는 자체적인 활동 뿐만 아니라 앞으로 시청이나 도청, 국토관리청 등과 연계해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김성배 기자 ks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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