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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현대家 ‘현대상선 사태’로 속앓이

범현대家 ‘현대상선 사태’로 속앓이

등록 2016.04.29 14:16

강길홍

  기자

현대중공업그룹 현대상선 지분 15% 보유5000억원 투자했지만 10분의 1로 떨어져교환사채 담보 제공해 매각도 어려운 상황인수설 시달리는 현대차···“관심 없다” 일축

현대 유니티호 사진=현대상선 제공현대 유니티호 사진=현대상선 제공

범현대家 그룹들이 현대상선 사태로 남모를 속앓이를 하고 있다. 현대상선 2대 주주인 현대중공업은 막대한 손실이 불가피하고 현대차그룹은 인수후보로 거론되는게 껄끄럽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 주식은 현재 감자로 인해 다음달 4일까지 거래가 중지된 상태다. 그러나 현재 법정관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이후에도 거래가 재개될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현대상선의 2대 주주인 현대중공업으로서는 속이 탈 수밖에 없다. 계속되는 경영위기로 한푼이 아쉬운 상황에서 주식 처분을 장담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현대상선 주식 2342만4037주(10.78%)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06년 3420억원에 이 주식을 취득했지만 지난해 말 기준으로 장부가액은 967억4100만원으로 쪼그라들었다.

계열사인 현대삼호중공업 역시 2006년 현대상선 주식 1047만9174주(4.82%)를 1807억5400만원에 취득했지만 지난해 말 기준 장부가액은 432억7900만원이다.

올해 들어 현대상선의 경영 위기가 계속되면서 주가는 계속해서 하락했고 거래 마지막 날인 지난 19일 종가는 2000원이었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이 보유한 현대상선 주식가치 약 468억원에 불과한 상황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의 주식은 215억원 정도로 예상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4년 말부터 강도 높은 재무구조개선에 나서면서 보유하고 있던 비주력 자산 대부분을 팔아치웠다.

특히 포스코, KCC, 현대자동차 등 보유 주식을 매각하면서 2조원에 가까운 현금을 마련했다.

하지만 현대상선 주식은 매각대신 교환사채(EB)를 발행하는데 담보로 사용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현대상선 지분을 처분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EB 만기는 2020년 6월이며 만기 시 투자자들은 현대상선 보통주를 약 1만에 교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하지만 현재 현대상선 주가가 만기까지 1만원을 넘기지 못하면 투자자는 현금으로 돌려받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2018년 6월부터 조기상환청구권이 발동돼 오히려 투자자들이 대거 현금 반환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현대중공업 입장에서는 2020년까지 계획했던 자금상환에 문제가 발생하는 셈이다. 특히 현대상선 주식으로 상환을 대신할 가능성도 현재로써는 크지 않아 보인다.

일각에서는 현대중공업이 현대상선을 인수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지만 시너지가 크지 않기 때문에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평가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도 “현대상선을 인수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오히려 현대차그룹이 더 적합한 인수후보로 오르내리기도 한다. 범현가 그룹의 맏형이면서 그룹 사정이 가장 양호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은 현대그룹의 모태인 현대건설을 인수한 전례가 있다. 현대건설은 현대상선 지분 4.67%를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물류기업인 현대글로비스를 계열사로 두고 있는 만큼 현대상선 인수를 통해 규모를 키울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그러나 앞서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상선 인수를 제안 받았지만 거절한 바 있다. 글로비스가 해운업도 영위하고 있지만 자동차 운반선만 운영할 뿐이어서 현대상선의 사업 분야와 시너지가 크지 않다는 이유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등 핵심분야에 집중 투자해 글로벌 빅3를 목표로 하고 있는 상황에서 비주력 분야인 현대상선 인수후보로 거론되는 것 자체가 껄끄럽다는 입장이다.

이밖에 범현대가 일원인 KCC는 지난 2003년 현대상선 지분 2.98%를 매입한 것을 시작으로 2010년에는 5%대 지분을 보유하기도 했다. 이후 차례로 매각하면서 2013년 지분율이 0%가 됐다. 현대백화점은 현재 0.33%의 현대상선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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