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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줄 마르고 부채 많은 업체 ‘좌불안석’

[건설업종 부실기업 솎아내기]돈 줄 마르고 부채 많은 업체 ‘좌불안석’

등록 2016.04.29 09:08

수정 2016.04.29 10:48

김성배

  기자

채권단 주도 적자기업 퇴출 가능성↑2009년 악몽 재현될라 바짝 긴장그룹 계열 건설사도 안심 못해

서울시내 한 아파트 공사현장 모습. 사진=서승범 기자 seo6100@newsway.co.kr서울시내 한 아파트 공사현장 모습. 사진=서승범 기자 seo6100@newsway.co.kr

정부가 조선, 해운, 건설, 철강, 석유화학 등 5대 취약업종에 대한 구조조정 작업에 착수하면서 건설업계가 좌불안석이다. 지난 2009년 금융당국과 시중은행이 단행한 건설업종 구조조정 이후 상당수 건설사들이 문을 닫는 경험이 있어서다.

특히 인수합병 방식에 의한 구조조정 방식이 거론되고 있는 해운업이나 조선업과 달리 건설업계의 경우 채권단 주도로 퇴출이나 CEO교체 등의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건설 주무부처 국토교통부에서도 자본잠식에 빠지거나 법정관리·워크아웃에 들어간 건설업체는 시공능력평가에서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구조조정이 이미 진행중인 건설사나 이자보상배율이 낮거나 적자를 면치 못하는 기업들이 먼저 퇴출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건설업계 “올 것이 왔다” = 건설업계에선 올 것이 왔다는 분위기다. 특히 2009년 진행된 구조조정 당시 회생가능성이 있는 건설사까지 법정관리로 내몰린 전례가 있어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29일 건설부동산과 금융권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시중은행들에 제시한 한계기업 선정지침 기준을 보면 ▲3년 연속 적자 ▲2년 연속 이자보상배율 1 미만 ▲2년 연속 마이너스 영업현금흐름을 보인 업체 등이 우선적인 구조조정 대상이다.
이에따라 지난해 실적을 기준으로 자본잠식에 빠진 업체들과 이자보상배율이 '1'을 밑도는 업체들이 우선적인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지적된다.

지난해 금융감독원이 두 차례에 걸쳐 실시한 수시 신용위험평가에 이름을 올린 건설사들이 채권단들의 요주의 건설사로 이름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 올 초부터 증자와 감자를 번갈아 진행했던 건설사들도 마찬가지다.

금융위가 최근 건설업종에 대해선 채권단 주도 상시 구조조정을 추진하기로 했으나, 안심할 단계가 아니라는 평가가 적지 않다. 일단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건설업계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 자본잠식에 빠지거나 워크아웃 등에 들어간 건설업체는 시공능력평가에서 불이익을 주겠다고 공표한 것. 이렇게되면 좀비 건설사나 한계 기업들이 일감이 줄어들기 때문에 채권단 주도 구조조정에 힘이 실릴 수 있다.

게다가 수주산업에 수조원 이상의 여신이 물려있는 금융권에서 건설사들의 돈줄을 옥죌 경우 건설업체들의 자금난이 가중될 가능성이 크다. 금융권이 채권회수에 집중하거나 여신 제공을 축소하면 일부업체들은 자금난에 빠질 우려가 있다. 최근에 금융권이 집단대출 등 대출 규제에 나선 점도 건설업계로선 크게 부담스런 조치다. 실제로 다음달부터 금융당국이 대출 심사 강화 조치를 지방으로 확대하는 가운데, 대형건설사들도 시중 은행이 아닌 제2 금융권으로 밀려나는 등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기존 구조조정이 실효성이 떨어졌다는 평가도 업계가 긴장하는 이유다. 실제로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2009년, 시중은행이 주도해 부채가 많은 건설사에 대한 구조조정이 이뤄진 바 있다. 당시 경남기업, 대동종합건설, 롯데기공, 삼호, 신일건업, 이수건설, 우림건설, 월드건설, 풍림산업 등 11곳이 워크아웃 대상으로 지정됐다.

이들 건설사는 대부분 워크아웃 졸업에 실패, 여전히 경영개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에 건설업계에서는 기존 경영진을 그대로 유임시켜주고 채권,채무만 동결하는 방식의 ‘기존관리인유지제도(DIP)’가 기업부실을 더욱 심화시켰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런 기업들에 금융권이나 채권단 낙하산 인사기 비일비재했다는 것도 지적사항이다. 기존 경영진과 채권단의 밀월관계 의혹이 일고 있는 것.

◇적자·손실 건설사 타켓될 듯 = 가장 큰 문제는 건설업계의 경우 경영부실 위험도가 높아지고 있는 기업들이 여전히 적지않고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공공발주가 크게 줄고 있는 상황에서 저유가에 따른 해외발주 급감과 중동 등 해외프로젝트의 수익성 악화가 겹치면서 재무적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이들 건설사들의 부실이 돈을 빌려준 계열사나 금융기관으로 전이될 가능성도 있어 우려감이 커진다.

한화건설의 경우 2014년 4110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데 이어 지난해 말에도 4400억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연결 기준 한화건설의 부채비율은 301%에 달한다. 전년에 비해 100%p 이상 증가했다. 총 차입금 2조194억원 중 1년 이내 갚아야 할 단기 차입금은 1조3174억원에 달한다.

두산건설의 경우 지난해 렉스콘 공장 매각 등 유동성 확보 노력에도 불구하고 순차입금이 1조3000억원에 이른다. 두산건설은 지난해 매출액이 줄어든 데다 대손 상각, 사업부문 조정 등 일회성 비용 증가로 1669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지난해 1조5000억원이 넘는 손실을 기록하면서 자기자본잠식상태에 빠졌다. 앞으로 미분양 아파트가 늘어나거나 중동 건설 현장의 미청구공사에 따른 손실이 확대되면 대기업 그룹 계열 건설사들도 구조조정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워크아웃이 경영정상화에 득이 되기보다 실이 되는 경우가 있다"면서 "신용등급 하락으로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데 채권회수에 급급한 은행이 업체들을 옥죄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김성배 기자 ks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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