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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그룹, 경영 정상화까지 어떤 길 남았나

현대그룹, 경영 정상화까지 어떤 길 남았나

등록 2016.03.21 21:10

정백현

  기자

채권단 전원 동의하면 자율협약 바로 개시현대증권 매각 순항하면 정상화 탄력 전망

서울 연지동 현대그룹 본사. 사진=현대그룹 제공서울 연지동 현대그룹 본사. 사진=현대그룹 제공

현대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현대상선이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으면서 앞으로 현대그룹의 경영 정상화의 남은 과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대상선은 21일 재무구조 개선과 경영 정상화를 위해 KDB산업은행을 필두로 한 현대상선 채권금융기관협의회(이하 채권단)에 자율협약을 신청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때라 채권단은 오는 22일 조건부 자율협약 개시를 위한 회의를 열고 현대상선의 자율협약 체결 여부를 논의한다. 채권단은 오는 29일까지 자율협약 개시에 대한 결론을 낼 예정이다.

업계 안팎에서는 현대상선의 자율협약 신청에 대해 예정된 수순이자 최악의 파국을 막은 사례로 해석하고 있다.

사실 채권단 측은 이해관계자들의 동의가 없다면 자율협약 대신 법정관리를 택하겠다는 입장을 펴고 있었다. 그러나 현대상선이 법정관리에 돌입할 경우 여러 면에서 부정적 영향이 크다. 이 때문에 법정관리보다 자율협약으로 정상화 방안을 바꾼 것으로 분석 되고 있다.

현대상선이 법정관리 체제에 돌입하면 글로벌 해운업계에서 현대상선에 대한 신인도는 자동적으로 떨어진다. 현대상선이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해운 동맹 ‘G6 얼라이언스’에서도 퇴출될 수 있다.

해운 동맹에서 퇴출되면 동맹 선사들과 공동으로 운항할 수 있는 노선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수익을 내는 채널 자체가 줄어들게 된다.

이렇게 되면 현대상선은 부활을 꿈꿀 수 있는 자립 기반 자체가 사라질 수 있다. 특히 현대상선이 무너질 경우 국내 해운 물류업의 붕괴로도 이어질 수 있어 국가 경제 전체의 존립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대로 자율협약이 개시되면 글로벌 업계 안팎에서의 신인도 추락의 걱정 없이 현대상선이 스스로 회생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채권단이 단순한 회사 하나를 넘어 해운업 전체에 전해질 우려를 감안해 법정관리 대신 자율협약을 통한 정상화를 유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현대상선의 자율협약이 개시되려면 채권단의 의견 일치가 필요하다. 채권금융기관 중 한 곳이라도 자율협약 개시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자율협약은 개시될 수 없다. 그러나 여러 여건을 감안할 때 채권단 의견 일치에 의한 자율협약의 개시 가능성은 큰 편이다.

자율협약이 개시되면 현대그룹의 정상화는 조금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현대상선은 지난 17일 부결됐던 회사채 만기 연장을 재논의할 예정이다. 회사채 만기 연장이 원안대로 결의되면 현대상선은 용선료 인하와 채무 재조정을 통해 경영 정상화에 나설 수 있다.

가장 큰 관건은 현대증권의 공개 매각이 제대로 진행되느냐에 있다. 현대증권은 과거 일본계 사모펀드인 오릭스 프라이빗에쿼티에 매각될 예정이었지만 돌연 매각을 철회했고 공개 매각으로 전환됐다.

현재 증권업계 안팎에서는 한국투자증권과 KB금융지주 등 6개 기업이 현대증권 인수전에 뛰어들었고 대우증권 인수에 성공한 미래에셋증권도 현대증권 인수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현대증권 매각이 현대그룹 측의 의도대로 잘 해결된다면 현대상선의 정상화, 더 나아가 현대그룹의 경영 정상화는 한 걸음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될 수 있다.

정백현 기자 andrew.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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