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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사채 만기연장 부결···자구안 이행 적신호(상보)

현대상선, 사채 만기연장 부결···자구안 이행 적신호(상보)

등록 2016.03.17 18:57

수정 2016.03.17 18:59

이선율

  기자

현대상선, 사채권자집회 재추진채권단, 22일 조건부 자율협약 추진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현대그룹빌딩에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현대상선에 대해 사채권자 집회가 열렸다. 사진=이수길 기자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현대그룹빌딩에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현대상선에 대해 사채권자 집회가 열렸다. 사진=이수길 기자


현대상선이 1200억원 규모의 공모 회사채 상환 연장을 논의했으나 채권자들의 반대로 부결되면서 자구안 이행에 빨간불이 켜겼다.

현대상선은 17일 서울 종로구 현대그룹 빌딩에서 사채권자 집회를 열고 4월 7일 만기가 도래하는 1200억원의 무보증사채 상환 연장을 논의했으나 부결됐다고 밝혔다.

이날 전체 사채권(1200억원)의 74%가 참석해 출석요건은 갖췄으나, 출석 사채권의 3분의 2 이상 동의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한 채권자는 “지난 9일 채권단을 대상으로 열린 자구안 설명회를 들었으나 뚜렷한 대책이 없는 것 같다”며 “설명회 때 분위기도 대부분 만기 연장에 부정적이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채권자는 “직접 오지 않고 우편을 통해 위임해 의사를 전달한 사람도 상당히 있다”며 “어쩔 수 없이 만기연장에 동의는 했지만 좀 더 실효성 있는 방안을 내놓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대상선 입장에서는 당장 4월 7일로 예정된 공모사채 만기일을 늦추는 것이 급선무이다. 회사 자체 자금으로 회사채 상환이 어려울뿐더러 같이 진행되는 용선료 인하 협상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은 4월 만기 공모사채뿐 아니라 모든 공모사채에 대해 사채권자집회를 다시 추진해 채권자들이 만기를 늦추도록 적극적으로 설득할 계획이다.

특히 다음 사채권자집회에서는 회사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비협약채권자의 출자전환을 비롯한 채무조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회사의 기대와 달리 사채권자들의 충분한 동의를 얻지 못해 만기연장이 부결되었다”며, “선주, 채권자, 주주, 임직원 등 이해관계자 모두가 고통분담을 해야만 회사가 회생될 수 있는 절박한 상황에서 사채권자의 반대로 안건이 부결돼 안타깝다”고 말했다.

앞서 산업은행 등 현대상선 채권단은 현대상선에 대한 조건부 자율협약을 오는 22일 실무자 회의에서 안건으로 올리고 오는 29일까지 자율협약 여부를 결의할 계획이다.

채권단이 자율협약을 추진하는 이유는 회사 자구안과 해외 선주와의 용선료 조정 협상 등이 진전을 보이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자율협약이 진행되면 채권단은 실사를 통해 출자전환을 포함한 채무재조정방안을 수립하게 된다. 단 현대상선의 자율협약이 성사되려면 안건에 대한 채권단의 100% 동의가 필요하다.

이날 채권단은 채무 원금과 이자 상환을 연장해주는 방안을 우선 논의할 계획이다. 또 용선료 인하, 현대증권 매각, 전용선 매각 등 현대상선의 자구안에 대한 가시적 성과를 검토한 후 재무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용선료 협상에 있어서는 아직까지는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다만 해외 선주들은 용선료 재조정 댓가로 채권단의 구체적인 지원 방법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용선료 인하 폭과 관련해서는 4월 말 경 결론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최근 용선료 인하 협상 및 현대증권 매각 등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산업은행을 비롯한 협약채권자와도 자율협약을 추진 예정"이라며 "향후 다시 개최될 사채권자집회에서는 경영정상화의 일환으로 공모사채의 채무조정이 실현되어야 하기에 회사와 사채권자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도록 사채권자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선율 기자 lsy0117@

뉴스웨이 이선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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