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 서울 10℃

  • 인천 10℃

  • 백령 6℃

  • 춘천 10℃

  • 강릉 9℃

  • 청주 10℃

  • 수원 10℃

  • 안동 8℃

  • 울릉도 11℃

  • 독도 11℃

  • 대전 10℃

  • 전주 11℃

  • 광주 11℃

  • 목포 10℃

  • 여수 12℃

  • 대구 10℃

  • 울산 12℃

  • 창원 11℃

  • 부산 14℃

  • 제주 12℃

넷플릭스-왓챠플레이 등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 ‘각광’

넷플릭스-왓챠플레이 등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 ‘각광’

등록 2016.02.07 15:00

이어진

  기자

광고 없고 해지 간편, 맞춤 콘텐츠 추천에 긍정적 평가

왓챠플레이 구동 화면. 사진=프로그램스 제공.왓챠플레이 구동 화면. 사진=프로그램스 제공.

세계적인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한지 약 1달이 지나며 이용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는 가운데 최근 출시된 ‘왓챠플레이’도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 사용자 맞춤형 유료 VOD 서비스가 확산되는 모습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등 사용자들의 입맛에 맞는 VOD 콘텐츠를 추천하는 서비스가 국내에서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국내에 진출한 넷플릭스는 PC,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등 대부분의 스마트기기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계정제 서비스로 사용자가 기존에 보던 VOD 영상과 유사한 콘텐츠를 알아서 추천해주는 방식의 서비스다.

이달 초 출시된 왓챠플레이는 넷플릭스와 유사한 월정액 VOD 스트리밍 서비스다. 실시간 방송은 제공되지 않는다. 이에 한국판 넷플릭스라 불린다. 왓챠플레이가 보유한 콘텐츠는 총 6000여편으로, 이 가운데 영화가 4500편, 드라마가 1500편에 달하며 전체 콘텐츠의 2/3가량이 해외 콘텐츠다.

두 서비스의 공통점은 유료 VOD 서비스라는 점이다. 결제도 간편할뿐더러 해지도 자유롭다. IPTV, 케이블 등에서 VOD를 시청할 시 항상 따라 붙던 광고도 없다. PC 이용의 경우 국내 인터넷환경의 고질적 문제로 거론되는 액티브엑스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계정제 서비스여서 이용자가 어떤 VOD를 시청했는지를 분석, 맞춤 콘텐츠를 제공해준다.

또 두 서비스 모두 첫달 사실상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 등을 제공해, 초기 이용자층을 모으는데 주력한 점도 공통점으로 꼽힌다. 넷플릭스는 가입 후 한 달 동안 공짜로 이용할 수 있다. 왓챠플레이는 사전등록자와 기존 영화추천 서비스 왓챠 서비스 가입자 대상으로 한 달 1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했다.

차이점은 콘텐츠와 가격이다. 넷플릭스는 자체제작 콘텐츠가 강점이다. 정치 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가 대표적인 예다. 자체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자 넷플릭스는 마르코스 등 자체제작 콘텐츠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왓챠플레이는 기존 영화, 드라마를 수급하는데 그친다.

가격은 넷플릭스가 와챠플레이 대비 비싸다. 넷플릭스는 최저 월 1만원 가량을 지불해야 이용이 가능하다. 최저 요금제에서는 HD급 화질로 감상할 수 없다. 고화질로 보기 위해선 1만4000원대 요금제 이상을 써야 한다.

왓챠플레이의 경쟁력은 서비스 이용료. 월 이용료는 4900원에 불과하다. 넷플릭스와 비교하면 6000원 이상 저렴하다. 이 서비스를 운영하는 프로그램스는 ‘커피 한잔 값’에 지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소비자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다. 우선 광고 없이 VOD를 볼 수 있다는 점에 만족감을 표시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또 쉬운 결제, 클릭을 통한 간편한 해지 절차 등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이어진 기자 lej@

뉴스웨이 이어진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