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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푸드, 스무디킹코리아 지분인수···국내 및 베트남 사업권 확보

신세계푸드, 스무디킹코리아 지분인수···국내 및 베트남 사업권 확보

등록 2015.10.08 16:00

정혜인

  기자

신세계푸드가 종합식품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종합식품기업 신세계푸드는 스무디킹코리아와 국내 및 베트남 사업권에 대한 지분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인수금액은 180억원 규모다.

이번 계약은 스무디킹코리아가 국내사업을 물적 분할하면, 신세계푸드가 분할한 신설법인의 지분을 100% 인수하는 방식이다. 직영 34개점과 가맹 71개점 포함 국내 105개 전 점포가 인수 대상이다. 이와 함께 향후 외식 및 식품음료산업의 높은 성장이 전망되고 있는 베트남 시장에 대한 사업권도 포함돼 있다.

신세계푸드가 인수하게 될 신설법인의 사명은 기존의 스무디킹코리아를 그대로 사용하기로 상호 합의했으며 존속법인의 사명은 변경될 예정이다.

스무디킹코리아 지분인수 계약 체결에 따라 신세계푸드는 최초 계약기간 10년 동안 국내 스무디킹 사업의 개발 및 운영과 베트남 사업권을 확보하게 됐으며 재계약 시에도 우선권을 가지게 된다.

신세계푸드는 이번 지분인수 계약 내용에 스무디킹의 기존 및 신규 제품에 대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그리고 베트남 수출을 포함한 다양한 판매채널까지 유통할 수 있는 독점적 소매 판매권(Retail Rights) 확보를 포함했다. 신세계푸드는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에브리데이, 위드미 등 신세계그룹의 폭넓은 유통망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기존 스무디킹 브랜드 콘셉트에 충실한 기능성 건강음료는 물론 신세계푸드가 직수입하는 다양한 과일군을 활용한 주스류 개발 등 상품군 다변화와 함께 신세계푸드가 보유한 외식 및 베이커리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접목시켜 사업성을 강화한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 모델을 개발하고 수익성을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신세계푸드는 개발된 상품을 스무디킹 브랜드로 제품화 해 음료 제조 및 유통시장에도 본격 진출할 예정이다. 국내 사업을 교두보로 베트남 시장 진출까지 추진하는 등 글로벌 종합식품회사로서의 성장기반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신세계푸드는 스무디킹코리아의 지분인수 절차를 마무리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사전기업결합신고를 하고 심사 및 승인 후 12월 중으로 거래를 종결한다는 계획이다. 주간사로는 하나금융투자, 딜로이트안진 회계법인, 법무법인 지평이 참여했다.

한편 스무디킹코리아는 1973년 설립된 미국 기업 스무디킹이 2003년 설립한 한국법인이다. 2012년에는 한국법인 스무디킹코리아가 스무디킹 미국 본사를 인수해 한국법인이 본사가 됐다.

전 세계 760여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전체 매출액은 3000억원 규모다. 국내 매출은 2014년 기준으로 288억원 규모다. 천연과일을 얼려서 갈아 만든 음료인 스무디가 매출액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정혜인 기자 hij@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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