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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샌프란시스코 사고 승객들과 보상 합의해

아시아나항공, 샌프란시스코 사고 승객들과 보상 합의해

등록 2015.03.04 14:19

이선율

  기자

아시아나 항공이 2년 전 샌프란시스코 착륙사고 당시 승객 72명과 소송 끝에 보상에 합의했다.

양측 변호인은 3일(현지시간) 미국 법원에 제출한 서류에서 승객들이 인신상해·신체, 정신, 감정 등에 대한 피해를 입었다며 낸 소송에 대해 양측이 합의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승객 측 변호인은 이번 소송이 사고 관련 소송 중 처음으로 합의한 사례라며 “승객들이 비극적인 사고를 마무리하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긍정적인 첫 단계”라 말했다.

또 승객들은 아시아나뿐 아니라 사고기 기종 보잉 777을 만든 보잉사와 비행기 비상탈출 슬라이드 제조사인 ‘에어 크루져스사’와도 합의했다.

다만 승객들이 받게 될 합의 액수는 공개되지 않았다.

아시아나 항공 214편은 지난 2013년 7월6일 승객 291명과 승무원 16명을 태우고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 착륙하던 중 활주로 앞 방파제에 충돌한 뒤 크게 파손됐으며 이에 중국인 10대 승객 3명이 숨지고 180여 명이 부상했다.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지난해 6월 사고 주원인이 조종사 과실이라고 밝혔으며 항공기의 오토스로롤(자동엔진출력 조정장치)과 자동 조종장치의 복잡성도 사고 원인으로 지목했다.

현재 당시 사고 관련 소송 수십 개가 법원에 계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선율 기자 lsy0117@

뉴스웨이 이선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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