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 서울 16℃

  • 인천 16℃

  • 백령 14℃

  • 춘천 15℃

  • 강릉 12℃

  • 청주 16℃

  • 수원 17℃

  • 안동 16℃

  • 울릉도 14℃

  • 독도 14℃

  • 대전 14℃

  • 전주 15℃

  • 광주 12℃

  • 목포 14℃

  • 여수 16℃

  • 대구 18℃

  • 울산 17℃

  • 창원 17℃

  • 부산 17℃

  • 제주 14℃

떴다, 천송이-연민정-장그래··· 최고-최악의 드라마

[2014 방송 결산④] 떴다, 천송이-연민정-장그래··· 최고-최악의 드라마

등록 2014.12.14 08:00

수정 2014.12.21 15:25

홍미경

  기자

사진= KBS1 '정도전', SBS '별에서 온 그대', tvN '미생'사진= KBS1 '정도전', SBS '별에서 온 그대', tvN '미생'


올해는 그 어느해 보다 참 많은 사건과 사고가 일어났다. 근심과 걱정 눈물로 한 해를 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웃을 일 없을 것 같았던 일상에 따스한 봄 햇살처럼 서민들의 가슴을 데워준 드라마들이 있어 웃음짓고 위로 받을 수 있었다.

새해 벽두부터 역사 의식을 고취시켜준 KBS '정도전'을 비롯해 천송이-도민준 커플의 우주를 뛰어 넘는 사랑 이야기 SBS '별에서 온 그대'와 작품성에 화제성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은 SBS '괜찮아 사랑이야' 그리고 역대급 막장 드라마임에도 불구하고 열광적인 지지를 얻은 국민악녀 연민정의 MBC '왔다 장보리'까지 지상파는 새로운 시도와 다양한 소재로 안방극장을 지켰다.

뿐만 아니라 비지상파 채널의 드라마 약진 역시 올 한해 안방극장이 거둔 큰 수확이라 할 수 있겠다. 지난해 '응답하라' 시리즈로 케드(케이블 드라마) 열풍을 일으킨 tvN은 '미생' '라이어 게임' '나쁜 녀석들' 등 수많은 수작을 선보이며 지상파 드라마를 위협했다. 또 종편채널 JTBC 역시 '밀회'로 전국에 신드롬을 불러 일으키며 바야흐로 비지상파 드라마 시대를 열었다.

이렇듯 올 한해도 수 많은 드라마가 지상파를 비롯해 비지상파 채널을 통해 쏟아졌다. 시청자들을 울고 웃긴 혹은 한숨짓게 만들었던 최고- 최악의 드라마를 뽑아봤다.

★ Best ★

'별에서 온 그대', 천송이-도민준 사고 쳤구나... 韓 넘어 中 한류의 부흥

2014년 최고의 커플은 천상천하 유아독존 천송이와 별에서 온 도민준이다.

SBS ‘별에서 온 그대’(극본 박지은, 연출 장태유 /이하 '별그대')는 싸가지 없는 톱여배우와 외계인간의 사랑이라는 이색적인 소재와 함께 원조 로코의 여왕 전지현의 명불허전 코믹 로맨스 연기에 김수현이라는 대세남의 조합이 폭발해 ‘별그대 신드롬’을 일으킬 정도로 인기를 모았다.

사진= SBS '별에서 온 그대'사진= SBS '별에서 온 그대'


전지현은 원조 로코퀸답게 능청스럽고 과감한 연기로 드라마 단 한편으로 올해 최고의 배우, 광고퀸을 섭렵했다. 또 브라운관 최고의 기대주 김수현은 '별그대'로 최고의 배우임을 증명했으며 신 한류 열풍의 주인공으로 자리매김했다.

'별그대'의 성과는 30%에 육박하는 시청률이라든지 PPL과 광고계를 섭렵했다든지 혹은 해외 수출 판권이 역대 기록을 갱신했다던지 하는 얘기들은 대박 드라마가 걷는 보통의 행보와 비슷하다.

하지만 '별그대'는 1억 인구를 보유한 중국 대륙에 치맥열풍, 천송이 코트 열풍 등 산업 전반에 까지 영향을 주며 이른바 한류의 새로운 바이블이 됐다. 또 중국을 넘어 남미 등까지 그 영향력을 파급시키며 한류 드라마 열풍이 잠시 주춤했던 세계 시장에 한류의 활기를 되찾게 만들었으니 단순히 드라마를 넘어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


'정도전', 드라마가 곧 역사공부... 대중문화의 바람직한 예

2014년 안방극장은 '정도전'과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사극 돌풍을 일으켰다. 조선 왕조를 설계한 정도전의 이야기를 흡입력 있게 그린 KBS1 대하드라마 ‘정도전’(극본 정현민, 연출 강병택 이재훈)은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한 정통 사극의 경쟁력이 건재함을 증명했다.

방영 초반 언론에 주목 조차 받지 못했던 '정도전'은 20%에 육박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PPL의 어려움으로 찬밥 취급 받던 정통 사극이 주는 위력에 드라마 시장은 긴장해야 했다.

'정도전' 열풍의 중심에는 시청자들의 가슴을 울린 조재현, 유동근, 박영규 등 주연배우들의 호연이 가장 큰 축을 차지한다. 이들은 진정성 넘치는 열연으로 연기란 모름지기 어때야 하는지를 보여주며 오랜만에 전 연령층에서 박수를 보낸 드라마였다. 또 드라마 속 정도전의 민본사상은 현실 정치에 염증을 느낀 대중들에게 정치의 의미를 되돌아 보게 했다는 평을 받았다.

당시 조재현은 인터뷰 자리에서 “지금의 대한민국에도 정도전같은 존재가 필요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시청자들이 지금이 (정도전이 살았던 당시) 그때만큼의 난세는 아니지만, 비슷하게 느끼는 것 같다”고 인기 비결에 대해 언급하며 “2014년 대한민국에 대한 불만과 지금 같아서는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을 모두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드라마를 단순히 사극만으로 보는게 아니라 지금 시점에서 매우 예의주시하면서 보는 듯하다”고 드라마의 인기 열풍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사진= MBC '왔다 장보리', JTBC '밀회'사진= MBC '왔다 장보리', JTBC '밀회'


'왔다! 장보리', 악녀 연민정이 이토록 열렬한 지지를 받을 줄이야

안방극장 악녀의 계보를 연민정 이전과 이후로 나눈다는 말이 돌 정도로 '왔다 장보리'의 국민 악녀 연민정의 인기를 뜨거웠다. 국민 악녀 연민정을 연기한 이유리는 드라마 종영 후 수십개의 CF를 찍으며 新 광고퀸에 올랐으며 최근에는 MBC 예능 프로그램 '세바퀴' 안방까지 꿰차며 다양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으며 드라마 종영 이후 할 일이 없어졌다고 토로하는 시청자들이 속출할 정도였으니 '왔다 장보리'의 열풍이 얼마만큼 이었는지 증명해준다.

MBC '왔다 장보리'(극본 김순옥, 연출 백호민)은 평일 안방극장 시청률이 한 자릿수를 기록하는 치욕을 겪을때 35%대 까지 끌어 올리는 위력을 발휘하며 전국에 악녀 연민정 열풍을 일으켰다. 연민정 역의 이유리는 이전 청순하고 가련한 여인 캐릭터를 과감히 버리고 희대의 악녀로 분해 극악과 패악의 최고 정점을 찍었다. '가난한 연민정이 부를 거머쥐기 위해 악을 쓸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동정 여론까지 대두, 황금만능주의 현 시대의 자화상인 것 같아 씁쓸하게 만드는 대목이다.


'미생', 대국민적 공감대 형성... 완생 아니어도 괜찮아

일명 '미생' 광풍이라고 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미생’이 10%에 육박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12일 방송분 9.7%, 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가구 기준) '억'소리 나는 수익을 올리며 대박 드라마로 올 연말을 장식할 것으로 보인다.

직장인들의 애환을 그리며 전국민의 공감대를 불러 일으킨 케이블채널 tvN 금토드라마 ‘미생’(극본 정윤정, 연출 김원석)은 작품 완성도, 스토리, 연기, 재미, 감동 전 부분에서 모두 만족시키며 올 하반기 최고의 화제작에 꼽힌다.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미생'은 단순히 주인공들만 북치고 장구치는 기존 드라마의 틀을 깨고 매회 에피소드 중심으로 주, 조연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사진= tvN '미생'사진= tvN '미생'


장그래 역의 임시완과 오과장역의 이성민의 인기는 물론이고 "현장이지 말입니다"의 변요한(한석율 역)과 뽀글머리 김대리 김대명은 드라마 최대의 수혜자로 떠올랐다. 이 두 배우는 원작의 캐릭터에 각자의 개성을 더해 캐릭터를 200% 빛나게 만들어 팬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고 있으며 드라마 방영중 광고계 러브콜에 행복 비명을 지르고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광고 완판에 VOD, PPL, 푸티지 광고 등 수익시장 전 부분에서 신기록을 갱신하며 열풍을 넘어 하나의 문화 콘텐츠라 불리며 드라마 시장에 새 지평을 열었다.


'밀회', 종편 드라마 특급 가능성 열었다

'밀회'의 등장은 종편 채널 드라마 시장의 가능성을 열어준 특급 성과였다. JTBC '밀회'(극본 정성주, 연출 안판석)는 40대 여자와 20대 남자의 위험한 사랑 이야기를 담았다.

방송전 '또 불륜 드라마'냐는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뚜껑을 열어 본 결과 피아노의 감미로운 선율이 안방극장을 유혹했다. 여기에 안판석 감독 특유의 감각적인 연출과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정성주 작가의 필력, 김희애 유아인의 흠 잡을 곳 없는 연기력은 완성도 높은 드라마를 완성했다. 이로 인해 '밀회'는 작품성, 시청률, 화제성 등 어느 부분에서도 빠지지 않는 드라마라는 평을 받았다.

또 이 작품을 통해 유아인은 연상의 여인을 사랑하는 천재 피아니스트 이선재 역을 맡아 전국의 누나, 이모팬들의 밤잠을 설치게 만들었다. 그는 김희애와 19세 차이가 무색할 정도로 완벽한 호흡과 실제로 피아노를 치는 듯한 표정과 움직임으로 차세대 영화, 방송계를 이끌어 갈 배우라는 평을 받았다.

이외에 노희경 작가의 첫 로맨틱 코미디 SBS '괜찮아 사랑이야'는 조인성-공효진의 명불허전 연기에 감각적인 대사 등이 버무려져 인기와 화제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 Worst ★

2~4%대 시청률... 지상파 드라마 굴욕시대

2014년은 흥작 만큼 흉작도 풍성한(?) 한 해였다. 특히 지상파 3사의 평일 안방극장은 시청률 10%대를 가까스로 넘는 작품이 1위를 하는 촌극이 벌어지며 최대의 위기를 맞은 해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이색 소재에 톱배우들을 포진시키고도 2%~4%대의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들이 줄줄이 이어지면서 지상파 드라마국은 새로운 대책 마련이 시급하게 됐다.

윤계상 한지혜 주연의 KBS2 '태양은 가득히'(극본 허성혜, 연출 배경수 김정현)는 극 후반으로 갈수록 시청률이 하락하면서 최종회는 2.7%를 기록하는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 들고 종영했다. 하지만 윤계상의 재발견, 한지예의 가슴 절절한 오열 연기 그리고 조연 연기자들이 열연은 호평 받아 마땅해 그나마 체면 유지했다.

사진= KBS2 '내일도 칸타빌레', SBS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 KBS2 '아이언맨'사진= KBS2 '내일도 칸타빌레', SBS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 KBS2 '아이언맨'


여주인공 싱크로율이 논란이 되면서 여주인공 교체까지 벌어졌던 KBS2 월화드라마 '내일도 칸타빌레'(극본 신재원 박필주, 연출 한상우 이정미)는 리메이크의 나쁜예로 꼽힌다. 스크린에서 흥행과 인기 두 마리 토끼를 잡았던 심은경은 몸을 불사르는 열연에도 불구하고 과한 설정과 공감 할 수 없는 캐릭터로 제작진의 비난까지 한 몸에 받아야 했다. '내일도 칸타빌레'의 가장 큰 오류는 음악 드라마임에도 불구하고 싱크 조차 맞지 않아 보는 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나인'의 송재정 작가의 신작으로 방영전부터 화재를 불러모은 tvN '삼총사'(송재정 극본, 김병수 연출)는 평균 1%대 시청률을 기록하며 쓸쓸히 퇴장했다. 무엇보다 시즌제로 기획됐던 만큼 극 초반 인물 및 배경 소개가 길어지면서 호쾌한 액션을 기대했던 시청자들에게 지루함을 안겨줬다. 또 일주일 한 회 편성으로 몰입도를 떨어트린 것 역시 부진의 원인으로 분석됐다.

최악의 드라마에 KBS2 '아이언맨' (극본 김규완, 연출 김용수 김종연)을 빼 놓을 수 없을 것이다. 분노로 인해 몸에서 칼이 돋는 다는 설정과 한국형 본격 히어로물의 탄생할 것이라는 기대감은 방영과 동시에 가라앉았다. 극 중반 드라마의 방향을 틀어 인물들의 관계와 관계에 집중했지만 시청자의 시선을 되돌리기엔 역부족이었다.

'아이언맨'이 기록한 자체 최고 시청률은 6회가 기록한 6.9%이고, 최저는 17회가 기록한 3.2%로 평균 4~5%대의 수치를 보이며 최악의 결과를 낳았다. 남주인공의 등에서 칼이 솟는 기괴한 설정을 시청자들은 넘어서지 못한 것이다.

가수 비의 안방극장 복귀와 에프엑스의 크리스탈의 첫 안방극장 주연이라는 거대한 타이틀로 성공 가능성이 크게 점쳐졌던 SBS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극본 노지설, 연출 박형기/이하 내그녀)는 3%대의 최악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SBS 수목극에 제대로 굴욕의 역사를 남겼다.

'내그녀'는 가요계를 무대로 상처투성이 청춘 남녀들이 음악을 통해 서로의 상처를 보듬고 진실한 사랑을 키워가는 로맨틱 드라마를 표방했지만 진부한 전개와 로맨스로 시청자의 호응을 얻지 못했다. 특히 톱스타만으로는 드라마가 성공할 수 없다는 진리를 다시금 증명했다.

홍미경 기자 mkhong@

뉴스웨이 홍미경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