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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개발’ 재추진 움직임···코레일 난색

‘용산개발’ 재추진 움직임···코레일 난색

등록 2014.04.21 11:23

김지성

  기자

개발통한 부채감축 방안 등 차질 우려
용지매각 계획없어···민간개발 어렵다

용산역개발 사업지 인근 아파트 벽면에 개발을 반대하는 문구가 흉물스럽게 쓰여 있다. 사진=성동규 기자 sdk@용산역개발 사업지 인근 아파트 벽면에 개발을 반대하는 문구가 흉물스럽게 쓰여 있다. 사진=성동규 기자 sdk@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사업(용산역개발) 재추진 논란에 난색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용지를 통한 부채감축 방안을 짠 상황에서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있어서다.

코레일은 공항철도 인수 등 정부정책 실패로 말미암아 경영상태가 심각한 수준으로 내몰렸다. 지난해 말 기준 부채가 2005년 코레일 설립 당시(5조8000억원)보다 약 3배 늘어난 17조6000억원에 달할 정도다.

이에 코레일은 용산역개발 소송에서 이겨 5조원 이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용지를 회수해 일부 지역은 매각, 역세권에 가까운 곳은 직접 개발해 이익을 창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정몽준 의원이 용산역개발 재추진을 서울시장선거 공약으로 거론하면서 조용했던 용산이 다시 시끄러워졌다.

시장에도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났다. 용산역개발 시행사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 2대 주주인 롯데관광개발의 주가가 지난달 3일 9400원에서 현재 2배 정도 뛰어오른 상태다.

지난 1월 코레일에 용산철도기지창 용지와 드림허브 지분 민간매각을 제안한 드림허브도 최근 여론몰이를 하는 등 분주해졌다.

문제는 그러나 쉽게 넘을 수 없는 몇 겹의 벽에 가로막혔다는 데 있다.

대규모 소송전을 벌이는 최대주주 코레일과 민간 출자사와의 합의가 선행돼야 하고, 용산 개발로 홍역을 치른 일대 주민의 싸늘한 여론을 돌려야 한다.

정 의원이 서울시장이 된다고 해도 해결할 수 없는 근본적인 문제도 있다.

민간사업인 만큼, 서울시장이 좌지우지할 수 없다는 점과 부동산경기 침체로 사라진 사업을 재기하려면 시장이 살아나야 한다는 점이다.

사업성이 담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용산역개발 재추진 바람에 시장에 혼란이 가중할 수 있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최원철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특임교수는 “사업이 재추진된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사업계획 변경 없이는 다시 실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미 서울에 상업시설과 오피스는 공급과잉 상태다. 미래지향적 사업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제2 용산참사’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높다.

정태흥 통합진보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한 언론을 통해 “정몽준 의원이 용산역개발 재기를 다시 논하는데, 제2의 용산참사를 낳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용산참사’는 2009년 1월 19일 용산역개발 사업지 인근인 용산 4구역에서 발생한 불상사다. 재개발 보상대책에 반발하던 철거민과 경찰이 대치하던 중 화재로 6명이 사망(철거민 5명·경찰 1명)하고 24명이 부상당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일부는 직접 개발, 나머지는 매각하는 철도정비창과 관련된 계획을 세웠다”며 “기존 방침 그대로 사업용지를 팔 생각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김지성 기자 kjs@

뉴스웨이 김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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