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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은 車보험 서비스

[포커스]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은 車보험 서비스

등록 2014.04.16 07:40

정희채

  기자

할증된 과오납 자동차보험을 원스톱으로 조회 가능자보 계약자와 피해자에게 지급되지 않고 보유중인 휴면보험금도 확인카히스토리 이용해 중고차사고이력까지 한눈에 확인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은 車보험 서비스 기사의 사진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가 3월말 기준 1959만대를 넘어서면서 하반기엔 2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997년 1000만대를 넘어선 이후 17년 만에 2000만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우리나라 인구수가 5100여만 명임을 고려할 때 인구 2.5명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이처럼 자동차가 널리 보급되면서 자동차사고와 관련 보험의 중요성도 대두되자 보험개발원은소비자가 알아두면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휴면보험금 조회서비스
보험개발원은 보험 요율산출, 상품 확인, 정보제공 등 보험에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국내유일의 보험전문서비스 기관으로서 보험소비자의 편의와 권익 보호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보험과 관련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가 이를 알아두면 유용하다.

우선 ‘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 조회서비스’는 자동차보험 계약자가 가입경력 미반영 및 보험사기 피해 등으로 할증된 과오납 보험료를 원스톱으로 간편하게 조회와 환급신청을 할 수 있다.

과오납보험료 환급대상 유형은 보험가입 경력에 반영되지 않은 ▲군운전 경력 ▲관공서 및 법이네 운전경력 ▲외국에서의 보험가입기간을 신청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 할인할증의 정정이 필요한 ▲할인등급 인정 유효기간(3년) 산정시 외국체류기간을 제외하지 않은 경우 ▲대리운전자 사고로 할증된 경우 ▲보험사기 피해로 할증된 경우도 환급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보험 휴면보험금 조회서비스’는 자동차보험 계약자 및 피해자에게 지급되지 않고 보험사에 보유중인 휴면보험금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조회 절차는 우선 공인인증조회를 거친 이후 보험사·금액·문의처 확인 등 휴면보험금을 알아볼 수 있다. 휴면보험금이 있을 경우 전화를 이용해 해당보험사에 신청하면 지급심사 후 본인명의의 은행계좌로 입금 된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은 車보험 서비스 기사의 사진


◇자동차보험 DoNotCall 신청서비스
‘DoNotCall 신청서비스’는국내최초 자동차보험사의 가입권유(TM) 중지요청, 마케팅 동의 일괄 취소 및 정보제공기록 조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DoNotCall은 지난 2012년 12월 금융위원회의 제도개선조치에 따라 과도한 TM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고 소비자의 자기정보통제권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면 현재 DoNotCall 서비스를 전 보험종목으로 확대추진하고 있다.

특히 정부가 내놓은 ‘개인정보유출 재발방지 종합대책’에 따르면 오는 9월까지 DoNotCall시스템이 구축 될 예정이다.

지난해 4월부터 시작된 ‘두낫콜(DoNotCall)’ 신청서비스는 올해 3월18일 기준 총 8452건에 달했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은 車보험 서비스 기사의 사진


◇카히스토리(중고사차고이력정보)
카히스토리에서는 조회차량에 대한 보험처리된 사고기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카히스토리는 사고차량이 무사고 차량으로 둔갑돼 거래되는 등 중고차 시장의 소비자 피해가 빈번하게 일어남에 따라 이를 방지하고 시장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마련한 서비스다. 이용 요금은 연 5회까지 1건당 1000원(5회 초과시 건당 3000원)이다.

카히스토리를 이용할 때는 중고차 사고이력정보는 중고차 거래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보험사고 정보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고가 있지만 보험처리를 하지 않은 사고는 확인 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중고차 거래 시 카히스토리 정보만에 의존하기 보다는 중고차 성능검사 등의 다른 정보와 함께 종합적인 조사가 필요하다.

◇실손의료보험 중복가입 확인 서비스
보험개발원은 자동차와 관련 서비스뿐 아니라 생손보사와 공제기관의 계약자료를 실시간으로 조회해 계약자의 실손의료보험 가입여부 및 담보사항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실손의료보험 중복가입 확인서비스’는 비례보상을 원칙으로 하는 실손의보의 중복가입으로 인한 소비자 민원을 예방함과 동시에 담보확대를 위한 추가 보험 가입시 현재 가입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1단계 공인인증조회를 거치면 바로 회사, 상품명, 담보명, 가입금액 및 담보기간 등 소비자가 가입한 계약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정희채 기자 sfmks@

뉴스웨이 정희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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