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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한국 대비 물류시스템을 준비하라

[기고]통일한국 대비 물류시스템을 준비하라

등록 2014.04.15 10:38

수정 2014.04.17 09:45

홍은호

  기자

조문수 숭실대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교수

통일한국 대비 물류시스템을 준비하라 기사의 사진

평양을 수차례 오가며 느낀 것은 그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기술과 방법을 지원하는 길이 없을까 하는 것이었다. 북한은 핵을 들먹이며 남북관계를 불안하게 하고 있는 것은 생존을 위한 절규로 들린다. 구호물자를 받기위한 의·식·주가 절실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 애기다.

통일 한국을 가정한다면 우리는 가장먼저 물류전략을 세워야 한다. 천연자원, 그리고 물류허브로의 지정학적 위치를 고려해서 가스, 이산화탄소 배출권, 전력 등의 에너지 관련 자산관리에도 신경을 기울여야 한다. 나아가 철도, 항만, 대륙간의 수송시스템의 공학적인 특별한 전략이 필요하다.

박근혜 정부는 DMZ세계평화공원 조성을 위해 북한과의 합의 도출 및 사업착수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 실현을 위한 남북협력의 하나로 나진-하산 물류사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법과 제도적인 틀 안에서 안정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특히 ‘부산-나진-러시아’로 이어지는 남·북·러 무류 활성화 방안을 구체화 하는 한편, 실크로드 익스프레스 실현을 위한 북한 철도 개보수와 한반도 종단철도, 시베리아 철도, 중국횡단철도 등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는 통일을 대비한 물류의 기간산업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사실 통일 한국은 북한의 노동력, 천연자원, 남한의 자본, 기술력, 서비스 인프라가 결합하면 한반도 경제중심지 역할을 할 것이다.

남북한 인구 9000만명이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면 내수시장 확대는 물론 6000조원이 넘는 지하자원에 대한 개발뿐 아니라 건설특수도 가능하다. 향후 25년간 연간 10조원이 넘는 인프라건설시장이 마련될 것으로 한국개발연구원은 추정하고 있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북한지역으로 물류관련 일자리가 확대되며, 한국어와 한글을 사용하는 지역도 넓어질 것이 자명하다.

통일은 무궁무진한 자원확보를 할 수 있다는 핑크빛 전망도 있지만, 물류대란을 수반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물류시스템은 어느것이 가장 합리적일까.

수송이용수단은 주로 자동차, 기차, 선박이다. 기차는 화물자동차에 비해 50~100개, 선박은 6000개까지 가능하다. 화물을 1톤을 싣고 1km를 가는데 자동차는 126원, 기차는 26원, 선박은 7원 정도 든다고 한다.

물류시스템 구축은 통일시대 준비를 위해 선결해야 할 과제다. 물류의 가장 기본적인 것은 거점 확보다. 북한의 5도 지역 중 과연 어느 지역에 거점을 둘 것인가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 거리, 비용, 시간 등 가장 합리적인 기준점을 마련해야 한다.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는 물류대란을 극복할 수 있는 커다란 국가적 이슈다. 교육적인 차원에서 IT물류융합의 개발과 이를 위한 물류특성화 인력양성, 해외인턴의 활성화, 물류관리사 전문 인력 등 확보가 시급하다. 동남아는 물론 유럽과의 물류비용과 시간을 고려할 때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북한내에 물류기기의 표준화도 절실하다.

통일을 대비한 물류산업육성은 현정부에서 사회적 가치의 그 수긍이 필요한 이유가 있다. 물류를 통해 한국어 및 한글사용 확대는 기본이다.

정부의 9대 중점 추진과제중에 ‘통일시대를 대비한 맞춤형 정착지원’과 ‘통일미래시대 육성을 위한 통일교육추진’ 차원에서 보면 대학에서는 한반도 평화와 통일, 그리고 역사 재조명을 위한 필수교양과목의 개설이 절실하다.

물류는 단지 물류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정부는 ‘통일 친화적 사회로의 전환’도 추진하고 있다. 이는 관광레저운하물류와 사물인터넷을 통한 관련사업의 지원과도 연결고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통일부는 국익차원을 고려해 물류융합 관련사업을 장려하고 단계별로 지원을 해야 한다.

물류가 개선되면 높은 기술력과 저렴한 노동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아웃소싱 기지로 새롭게 부상할 수 있다. 특히 통일 후 한반도는 동북아 국가에 러시아를 아우르게 되고, 홍콩과 싱가포르를 능가하는 금융산업의 중심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

실향민을 비롯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통일을 바란다. 통일은 ‘국가를 다시 세우는 작업’이다. 따라서 ‘통일이 대박이 아니고, 왜 대박이 될 것인가’를 정부는 국민에게 보여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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