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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전국별미 주문 1년 새 8배↑···가치경영 리포트 발간

배민, 전국별미 주문 1년 새 8배↑···가치경영 리포트 발간

등록 2022.09.21 15:08

김민지

  기자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달의민족 전국별미에 입점한 지역 특산물 업체의 상반기 주문 수가 1년 새 8배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우아한형제들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치경영 보고서 '배민스토리 2022'를 21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배민이 전문가들과 함께 경남 창원, 제주에서 제공한 '우리가게 맞춤진단'에 참여한 식당들의 경쟁력이 크게 강화됐다. 제주의 한 연어 전문점의 경우 컨설팅 참여 후 월 매출이 183% 늘었다.

부산시와 손잡고 제공한 밀키트 개발 지원은 식당들의 추가 매출로 이어졌다. 부산 지역 한 식당은 전문가들의 컨설팅을 받아 밀키트 메뉴를 개발한 이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66%나 늘었다.

우아한형제들의 사장님 교육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은 '배민아카데미'에는 모두 14만명의 사장님이 참여했다. 지난 2014년 첫 교육 이후 지난해 상반기 10만명을 돌파한데 이어 6개월 새 또 40%가 늘었다. 지금까지 제공된 교육 횟수도 1500회 이상에 달했다.

배민은 라이더 지원 정책도 꾸준히 전개해 왔다. 음식배달 중 사고를 당해 어려움에 처한 라이더에게 생계, 의료비로 지난 5월 기준 총 161명에게 12억원이 지원됐다. 지원에 쓰이는 '우아한라이더살핌기금'은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의장의 사재와 법인 기금으로 마련됐다.

이와 함께 라이더 안전을 위한 교육 및 보험 정책에도 다양한 노력과 개선이 있었다. 지난해에는 제휴 보험사를 확대해 시간당 보험료를 약 10% 인하하고 가입 조건도 완화했다. 지난 6월에는 시간제 보험보다 더 저렴한 일 5시간 정액제 보험도 도입했다.

경찰청 등과의 협약 등을 통해 라이더 안전 교육 및 캠페인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올해 3월부터 진행한 '라이더 무사고 무위반 서약 캠페인'에는 6월까지 총 1862명의 라이더가 참여했다.

보고서에는 나눔활동도 소개됐다. 방학기간 결식 우려 아동들을 위한 도시락 제공 캠페인인 '배민방학도시락'에는 2021년 한 해 동안 4000여 명의 배민 이용자들이 기부에 동참했다. 배민과 고객이 함께 기부한 2억6000여만원의 모금액으로 총 1만2000여 끼니를 아이들에게 전달했다. 지난 2020년 겨울방학부터 현재까지 아이들에게 전달된 배민방학도시락의 누적 끼니 수는 4만3000여 끼니에 달한다.

배민스토리 2022에는 비재무정보 작성을 위한 글로벌 가이드라인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기준을 참고해 우아한형제들의 사업 활동에 대한 환경적, 사회적 영향과 성과를 반영했다. 글로벌 이해관계자들과 관련 내용을 소통하기 위한 첫 영문 보고서도 발간할 예정이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일상 곳곳에 행복을 배달하는 회사로서, 파트너와 사회가 좀 더 행복하면서 지속가능하도록 외식산업 생태계를 만들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외식업 사장님, 라이더와 함께 성장하고 고객들의 행복한 삶에 기여하면서 어려운 이웃을 위해 우아한형제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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