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멘트협회는 15일 입장자료를 내고 "시멘트업계는 지난 7일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를 시작으로 8일 동안 누적 매출손실이 1천61억원에 달하고, 일부 시멘트 공장의 생산라인이 중단되는 등 위기 상황에 직면했다"며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을 이유로 시작된 집단 운송거부 사태는 화주인 시멘트업계 뿐만 아니라 레미콘, 건설 등 관련 산업에도 큰 피해를 끼쳤다"고 밝혔다.
협회는 "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한 국토교통부의 노고에 사의를 표한다"면서도 "3년 일몰제를 전제로 올해까지 시행 예정인 안전운임제에 대해 당사자인 시멘트업계를 제외한 채 국토부와 화물연대가 (연장을) 지속 추진키로 합의한 사항에 대해서는 당혹감을 감출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시멘트업계는 전체 화물자동차의 0.7%에 불과한 시멘트 운송용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차량이 안전운임제 대상에 포함된 것 자체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멘트협회 관계자는 "현재 BCT 운임제에는 화물차주의 요구대로 경유가는 물론 화물차량 할부금 등 금융비용, 화물연대 가입비용, 화물 차주 개인 핸드폰 사용료, 개인사업자인 화물차주들의 소득 신고 등 세무신고에 필요한 컨설팅 비용, 4대 보험료, 주차비, 교통비까지 반영돼 있다"며 "이런 비용들을 안전운임제라는 이름으로 시멘트, 컨테이너 업계 등 화주에게 전가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협회는 이어 "예정대로 안전운임제를 종료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국회 논의 과정에서 제도의 당위성 여부를 결정해 달라"고 당부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피해를 본 레미콘과 건설업계도 "파업이 끝나 다행"이지만 추가 손실에 대한 우려는 계속되고 있다.
당장 레미콘 차량 운송 기사들의 모임인 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전운련)는 이달 중 레미콘 제조사와 운송료 협상에 실패할 경우 다음달 1일부터 운송 거부에 들어가겠다고 예고했다.
레미콘 제조사들은 "레미콘 운송 기사들은 BCT 차주들과 같은 개인 사업자들로, 노동자의 지위로 인정할 수 없다"며 "이미 레미콘 차량은 제조사가 운송거리에 비례해 경유값을 지원하고 있는데 운송 거부를 볼모로 추가 인상을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들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철근·레미콘 등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시공비 부담이 커진 건설업계는 최근 화물연대 파업에 이어 레미콘 운송 기사의 파업까지 이어지면 공기 지연 사태가 장기화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앞서 철근콘크리트연합회 서울·경기·인천지부는 하도급 대금 증액 요청에 비협조적인 현장을 골라 다음달 11일부터 작업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지난 13일 각 건설사에 발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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