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1분기 중 대고객 서비스 오픈 예정
마이데이터는 흩어져 있는 금융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본인이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그 동안은 빅·핀테크 및 은행, 카드, 증권사 등을 중심으로 진행돼 왔다. KB손해보험은 이번 본허가를 통해 KB손해보험이 본격 진출함에 따라 새로운 보험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제공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손해보험은 자사 모바일 플랫폼인 KB손해보험 애플리케이션에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구축하여 내년 1분기 중 대고객 서비스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 방향으로는 ▲개인자산관리서비스(PFM) ▲오픈 인슈어런스 ▲헬스케어 연계 등 이며 이를 중심으로 세부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보험상품은 다른 금융상품 대비 어려운 용어와 복잡한 구조로 고객 스스로 적극적인 관리 및 활용이 어려웠다. KB손해보험은 이러한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도록 고객 눈높이에 맞는 ▲전(全)보험상품 통합 보장분석 ▲보험사 통합 보험금청구 고도화를 추진해 데이터 주권을 고객에게 돌려준다는 마이데이터 시행 배경에 부합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손 안의 보험금융 비서 역할을 제공해 고객과 접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향후에는 의료데이터 활용 및 헬스케어 부문과의 협업으로 자산관리의 개념을 신체적 건강에 기반한 금융-건강 융복합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특히 마이데이터 금융소비 패턴 분석을 통해 여행/주택/배상책임 등 소액보험 기반의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위해 스타트업을 포함한 타 업권과의 제휴를 확대하는 등 고객 일상 생활에 한걸음 다가가는 혁신 플랫폼으로서의 차별화된 입지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수정 기자
crystal@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