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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기아, 3Q ‘덜 팔고 수익성 높였다’···총 68만4413대 판매

산업 자동차

기아, 3Q ‘덜 팔고 수익성 높였다’···총 68만4413대 판매

등록 2021.10.27 14:21

윤경현

  기자

기아 첫 전용 전기차 EV6. 사진=윤경현 기자기아 첫 전용 전기차 EV6. 사진=윤경현 기자

기아가 2021년 3분기 전년 같은 기간보다 1만4989대보다 2.1% 감소한 총 68만4413대 판매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579.7% 증가한 1조327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덜 팔았지만 수익성은 개선된 것.

기아는 27일 서울 양재동 기아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통해 2021년 3분기 68만4413대를 판매했으며(도매 기준),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17조7528억원 ▲영업이익 1조3270억원 ▲경상이익 1조6062억원 ▲당기순이익 1조134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기아 관계자는 올해 3분기 실적과 관련해 “반도체 이슈 지속에 따른 일부 생산차질로 글로벌 도매 판매가 감소했고 원화 강세 등 경영환경이 비우호적이었지만, RV 등 고수익 차종의 판매 확대를 통한 제품 믹스 개선과 북미를 중심으로 한 인센티브 절감으로 수익성 확대 추세를 이어갔다”고 밝혔다.

향후 경영환경과 관련해서는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해소는 당초 예상보다 긴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환율 변동성 확대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올해 남은 기간에도 확보된 반도체 재고를 감안해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쏘렌토, 카니발 등 고수익 RV 모델과 스포티지, EV6 등 신차 판매에 집중할 것”이라며 “RV와 전기차 시장 지배력을 더욱 높이고 수익성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올해 3분기 기아의 글로벌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8.6% 감소한 12만 4,964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0.6% 감소한 55만9449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2.1% 줄어든 68만4413대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은 주력 RV 모델과 스포티지 등 신차에 대한 견조한 수요와 인기 차종들의 신차 효과가 길게 지속되고 있지만,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 영향으로 대기수요가 출고로 이어지지 못하며 판매 감소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3분기에는 해외 시장 락다운의 영향으로 국내 판매 확대에 집중할 수 있었지만, 올해는 반도체 공급 부족 영향이 국내 생산까지 이어져 판매 감소를 피할 수 없었다.

해외 핵심 시장인 북미 권역에서는 높은 수요에도 불구하고 가용 재고 부족으로 소폭의 판매 감소를 기록했지만, 유럽·인도·아중동 및 중남미 권역에서는 생산차질 최소화 노력과 주력 차종의 판매 회복으로 높은 판매 증가를 달성하며 전체 해외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를 최소화했다.

3분기 매출액은 공급차질에 따른 판매여건 악화, 원-달러 환율 하락 등 비우호적인 환경 속에서도 RV 모델과 신차 판매 확대 등으로 전년 대비 8.8% 증가한 17조7528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원가율은 원자재 가격 인상 등 비용 증가 요인이 있었지만,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에 따른 평균 판매 가격 상승 등으로 전년과 유사한 82.0%를 기록했다.

영업이익과 관련해서는 쏘렌토/카니발/셀토스 등 고수익 신차 판매 확대, 큰 폭의 인센티브 축소 및 효율적인 판매관리비 집행 등으로 수익성을 향상시켰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특히 RV 판매 비중(중국 제외, 도매 판매 기준)은 전년 동기 대비 1.1%포인트 상승한 58.7%를 기록,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다.

판매관리비율은 인건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년 발생했던 일회성 대규모 품질 비용이 정상화되고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6.3%포인트 하락한 10.5%를 기록했다.

그 결과 3분기 영업이익은 1조3270억원, 영업이익률은 7.5%를 기록했다.

한편, 기아의 2021년 3분기까지 누계 실적은 ▲판매 212만8520대 ▲매출액 52조6740억원 ▲영업이익 3조8906억원 등이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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