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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노형욱-오세훈, 취임 후 첫 회동 갖다···“정책 공조로 시장불안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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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형욱-오세훈, 취임 후 첫 회동 갖다···“정책 공조로 시장불안 해소”

등록 2021.06.09 17:46

김소윤

  기자

시장안정·주택공급·주거복지 등 全 분야 포괄적 협력체계 구축정비사업 조합원 지위 양도 제한시기 조기화 등 시장 안정화현재 3080+ 등 신속한 주택공급 대책 이행에 청신호 켜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주택정책 협력강화방안을 위해 첫 회동을 가진 가운데 공급확대를 통한 서민 주거 안정이라는 공동 목표를 재확인하고, 주택시장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공동 노력하는 한편, 양질의 주택공급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우선 양 기관은 주택시장 안정 방안을 위해 △정비사업의 공공성 확보 및 속도조절 △정비사업 조합원 지위 양도 제한시기 조기화 △투기우려 단지 불이익 등 공공‧민간 공모사업 기준 보완 △불안 감지시 즉각적인 추가대책 강구 등에 대해 논의했다.

먼저 민간 재개발은 공공기획 방식, 공공주도 사업은 사전검토위원회를 통해, 도시·건축 인센티브 등을 통해 발생하는 개발이익의 과도한 사유화를 방지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정비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재건축 안전진단 완화는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주택시장 안정세를 면밀히 고려해 추가 협의하기로 합의했다.

또 조합원 지위 양도 제한시점을 사업 초기 단계로 조기화해 개발이익을 노린 투기 수요 유입을 사전 차단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투기과열지구 내 재건축은 조합설립인가 이후, 재개발은 관리처분계획 인가 이후부터 조합원 지위 양도가 제한됐으나, 앞으로는 시·도지사가 재건축 단지는 안전진단 통과 이후부터, 재개발 구역은 정비구역 지정 이후부터 기준일을 별도로 정해 지위양도 제한 시점을 앞당길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공공과 민간 재개발 사업 추진시 투기수요 유입 차단을 위해 손바뀜이 많은 정비구역은 정부-서울시 공동 실거래 조사 등을 통해 공모시 불이익을 주는 등 평가 기준을 개선하기로 했다.

4.7보궐선거 당선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 시청청사 첫 출근. 사진=사진공동취재단 4.7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신임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 첫 출근해 6층 집무실로 이동하고 있다.4.7보궐선거 당선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 시청청사 첫 출근. 사진=사진공동취재단 4.7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신임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 첫 출근해 6층 집무실로 이동하고 있다.

이날 양 기관은 도심 내 주택공급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중앙-지방, 공공-민간의 상호 공조와 적절한 역할 분담이 필수적이라는데 인식을 공유하고 세부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국토부와 서울시는 3080+ 대책의 사업 실행을 뒷받침하기 위한 후속 법안의 조속한 국회통과를 위해 노력하고, 현재까지 발굴된 3080+ 대책 서울 후보지 80곳, 7.9만호의 신속한 진행을 위해, 6월 중 사전검토위원회를 구성해 사업계획 조기 확정 및 조속한 지구지정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SH(서울주택도시공사) 양 기관이 사업지 분담을 조기에 확정하고 사업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관련 인력 및 조직을 확대하는 한편, 후보지별로 사업성 개선을 위한 역세권 사업 준주거(용적률 700%) 상향, 저층주거사업 1종 상향 또는 법적상한 120% 등 다양한 도시‧건축 인센티브를 적용키로 했다.

양 기관은 공공과 민간이 입지의 특성과 주민의 의사에 따라 역할을 분담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3080+대책 후보지는 서울시 재개발 공모지역 등에서 제외하고, 서울시 재개발 선정 지역도 3080+대책 대상지에서 제외하는 등 공공‧민간 사업이 서로 상충되지 않도록 관리하기로 했다.

또한, 국토부와 서울시는 도심 내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旣발표한 캠프킴 사업 등에 대해서도 서울시 협의 등을 거쳐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양 기관은 주거복지에 있어서도 중앙과 지방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지자체에 특화된 주거복지 프로그램 운영(장기전세주택 및 상생주택 공급 활성화, 민간임대 임차인 보호 등)에 대한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서울시가 중점 추진 중인 장기전세주택 공급확대를 위해 타 공공임대 지원 수준, 재정여건 등을 고려하여 주택기금 지원방안을 서울시와 마련한 후,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3080+대책으로 공급되는 공공임대주택 중 SH공사 물량을 장기전세 주택으로 공급하는 것은 물론, LH 물량의 일부도 장기전세주택으로 공급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서울시가 새롭게 도입할 예정인 상생주택에 대해서도 토지주 참여 유인방안을 함께 마련한 후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시내 민간임대주택 거주 임차인 보호 강화 등을 위해 렌트홈 시스템 관련 정보를 정부-서울시가 공유하는 한편, 공동주택 공시 관련 공시대상의 선정, 공시가격 산정 과정 등에 있어 광역 지자체의 참여확대 방안도 공동 검토하기로 했다.

노형욱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국토부‧서울시가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역량을 집중한다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빠른 속도로 주택이 공급되어 강력한 시장안정 기반이 구축될 것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노 장관은 “다수 전문가들이 미국발(發)금리인상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서 3080+ 대책을 비롯한 공급정책이 차질 없이 이행되면, 중장기적으로 주택가격이 하향 안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우리나라의 평균 주택 거주기간이 10년 이상이고, 2년 이하 단기 보유 주택 양도세율(60~70%)이 매우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주택구입시 적어도 2023년 이후의 중장기 주택시장 전망을 고려할 필요가 있어, 과거 어느 때보다 시장 참여자들의 신중한 판단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오세훈 시장은 “서울시 주택정책의 종착지는 첫째도, 둘째도 ’서민 주거안정‘이며, 모든 주택정책의 전제는 ’부동산시장 안정화‘다”라며 “이번 국토부와의 정책협력을 통해 시장 안정을 위한 제도 개선이 되면, 다양한 방식의 도심 내 주택공급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 실수요자를 위한 충분한 주택이 공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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