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토교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GTX-D 열차 일부에 대해 현재 건설이 추진 중인 GTX B노선과 선로를 같이 쓰도록 해 서울 여의도나 용산까지 직접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GTX-D 노선이 B노선과 선로를 공유하면 김포 시민들은 D노선의 일부 열차를 이용해 환승하지 않고도 여의도나 용산까지 바로 갈 수 있다. 여의도역은 서울 지하철 5호선과 9호선으로 환승이 가능하고 향후 신안산선과도 연결될 예정이다. 용산역은 신분당선 연장선이 연결된다.
선로 공유 시 추가로 선로를 설치하는 부담 없이 GTX-D 노선을 서울과 직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서울 동남권으로도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셈이다. 정부는 구체적인 직결 노선과 운행 횟수 등을 추후 선정될 GTX B노선 민자 사업자와의 협상을 통해 확정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국토부는 GTX-D 등을 이용해 환승하는 경우엔 평면 환승 같은 가급적 빠른 환승 시스템의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평면 환승은 다른 열차로 갈아타기 위해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할 필요 없이 내린 플랫폼 맞은편에서 바로 열차를 바꿔 타는 방식이다. 현재 김포공항역(9호선, 공항철도)과 금정역(1호선, 4호선)에 적용돼 있다.
당초 국토부는 GTX D노선과 B노선을 환승 방식으로 연결하려 했다.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B노선으로 갈아타 서울역으로 가도록 한 뒤 GTX A노선을 이용해 강남으로 가는 방식이다.
국토부가 GTX D노선 보완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지역 주민들 사이에는 여전시 경기 김포와 서울 강남, 하남을 연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일각에서는 교통망과 집값 사이의 연관성이 높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뉴스웨이 김소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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