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은 소상공인이 활동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와 구조가 비슷하다. 창작자가 콘텐츠를 쉽게 제작하고 유료로 판매할 수 있도록 네이버가 콘텐츠 편집과 결제, 정산 관리, 데이터 분석 및 프로모션 운영 등 판매에 필요한 툴과 데이터를 통합, 제공한다.
창작자는 콘텐츠의 주제와 내용, 형식 뿐 아니라 상품 구성이나 가격 정책 등을 모두 직접결정한다. 콘텐츠 판매 방식은 단건 판매, 월간 구독, 최대 100명까지 이용 가능한 그룹 이용권 등 다양한 옵션 중 창작자가 선택할 수 있다.
CBT에서는 밀레니얼을 위한 부동산 정보를 전하는 ‘부딩’, 시사 주제를 깊이있게 파고드는 ‘북저널리즘’, 글로벌 테크 소식을 제공하는 ‘일분톡’ 등 20여 창작자들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볼 수 있다.
네이버 사용자들은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TV, 언론사 홈 중 창작자가 원하는 채널에 신설한 프리미엄탭과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유료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사용자들이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도록 20여 창작자와 함께 1개 채널을 한달 동안 무료 체험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김은정 네이버 리더는 “창작자 입장에서는 특정 분야에 관심을 갖는 유료 구독자를 만나고, 이를 통해 콘텐츠 경쟁력을 높여볼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며 “네이버가 쌓아온 기술 스택들을 더욱 고도화하면서 플랫폼의 기술력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어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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