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하이토크(High-Torque) 모터 기술’은 독일산과 중국산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기이륜차의 핵심 부품 모터 국산화에 있어 필수적인 원천기술이다.
DGIST 지능형로봇연구부 이승열 책임연구원과 장성우 연구원은 2018년 하반기에 관련 개발에 착수, 2019년 첫 시제품 제작에 성공했다.
해당 제품은 기존 동일 크기의 제품대비 최대 5배 높은 토크를 발생시킬 수 있고, 영구자석 사용량을 50%로 줄였다. 또한 무접촉 방식으로 소음과 분진 발생을 줄이고 모터 구조를 간소화해 높은 내구성을 자랑한다.
DGIST와 동아전기공업㈜는 상용화 공동 연구 및 제품 사업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DGIST는 2020년 상반기까지 동아전기공업㈜에 관련기술을 이전하고 상용화 연구에 공동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DGIST 김호영 연구부총장 겸 융합연구원장은 “대내외적으로 우리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DGIST가 연구개발한 기술의 사업화를 통해 부품 국산화를 위한 첫걸음을 딛게 되어 기쁘다.”며 “DGIST가 개발한 기술이 우리 기업들의 기술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기술사업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철 기자 newswaydg@naver.com
뉴스웨이 강정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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